방탄 사과요구, 나치 문양 깃발을 썼다고?

사진=유니세프
사진=유니세프

미국 유대인 인권 단체가 방탄소년단에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미국 유대인 인권단체 지몬 비젠탈 센터(Simon Wiesenthal Center, SWC)는 11일(현지시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한국 그룹 방탄소년단이 과거 나치 SS 데스헤드 로고가 새겨진 모자를 쓰고 사진 촬영을 했다. 그리고 콘서트 무대에서 든 깃발은 나치 문양과 비슷하다”고 사과를 요구했다.
 
SWC는 또한 지민이 광복 티셔츠를 입어 논란 된 것을 언급하며 “유엔의 초청을 받아 연설까지 한 이 그룹이 일본국민과 나치즘 희생자들에게 사과를 해야 한다는 것은 말할 필요가 없다”고 지적했다.

SWC는 RM이 잡지 촬영 중 착용한 모자의 문양이 나치 문양 SS 데스헤드 로고가 새겨져 있으며, 콘서트에서 ‘나치 문양 깃발’을 사용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팬들은 나치 문양이 아닌 서태지와 아이들의 곡 ‘교실 이데아’ 로고라고 해명했다.
 
팬들은 SWC가 지민의 티셔츠를 언급하며 “나치주의의 희생자와 일본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말한 부분을 언급하며 “나치 문양과 일본 티셔츠로 생긴 논란은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일본 국민에게 사과하라고 할 이유가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방탄소년단은 13, 14일 일본 도쿄돔을 시작으로 쿄세라돔 오사카, 나고야돔, 후쿠오카 야후오쿠!돔에서 ‘러브 유어셀프(LOVE YOURSELF)’ 일본 투어를 개최한다.
 

 전자신문인터넷 이희진 기자 (leehj@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