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수소자동차 정책 홍보 필요하다

수소자동차 시대가 성큼 다가왔다. 21일 현대자동차는 정부 부처와 서울시, 광주시 등 지방자치단체 공동으로 '수소버스 보급 확산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당장 서울시는 405번 노선에 수소버스를 운행한다. 내년에는 6개 도시에 수소버스 30대를 투입하고, 13개 기업이 수소충전소 특수목적법인(SPC)을 위해 1350억원을 출자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앞서 기획재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내년도 예산 2200억원을 배정했다. 2022년까지 수소차 1만 5000대를 보급하고 수소충전소 310개를 설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수소경제 생태계를 위해 정부가 적극 나서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다.

정부 언급대로 수소차 활성화를 위해서는 차량 보급 못지않게 생태계 구축이 중요하다. 연구개발(R&D)에서 충전까지 시스템이 체계화됐을 때 힘을 받을 수 있다. 전기자동차 사례에서 보여 주듯 보조금을 지원해서 자동차 보급을 늘리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다.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져야 한다. 또 하나 과제가 홍보다. 아직은 수소차와 충전소 관련 국민 인식이 산업계 기대에 크게 못 미친다. 특히 대다수가 안전에 대해 불안하게 본다. 막연하게 폭발 위험이 있을 것이라는 근거 없는 불안감이 있다. 당장 '친환경 수소산업 특별시'를 선포한 경남 창원시만 보더라도 위험할 수 있다는 민원 때문에 창원테크노밸리, 한국전기연구원 등 접근성이 떨어지는 외곽 지역에 충전소를 두 곳 설치했다.

규제 완화도 필요하지만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정책 홍보가 필요하다. 정부가 공익 캠페인과 같은 형태로 홍보에 적극 나서야 한다. 안전을 확신하지 않으면 수소경제는 정부 혼자만의 이벤트로 끝날 공산이 크다. 수소는 과학 논리로 보면 가연성 가스가 맞지만 밀도가 낮고 가벼운 기체이기 때문에 낮은 농도에서 다루면 오히려 석유 연료보다 더 안정된 형태를 띤다. 규제 완화 같은 제도 개선도 중요하지만 대국민 인식을 높일 수 있는 정책 홍보가 병행될 때 수소경제 시대를 앞당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