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정보방송 무알時報(15), '2018 공공데이터 창업경진대회 편' 방영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문용식 한국정보화진흥원장, 대상팀 LBS테크·나인와트 출연

다양한 생활분야 이슈를 알려주는 전자신문엔터테인먼트 소셜 정보방송 '무엇이든 알려주는 15분(무알時報)'가 '공공데이터 창업경진대회'편을 시작으로 새로운 모습을 드러냈다.지난달 30일 전자신문 스튜디오에서는 '2018 무알15-제6회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특집 편' 녹화가 진행됐다.

방송은 소성렬 전자신문엔터테인먼트 대표와 권하경 아나운서 진행으로 행사주관자인 한국정보화진흥원의 문용식 원장을 비롯해 대상 수상자인 '나인와트(아이디어 기획 부문)'의 김영록 대표, 'LBS테크(제품 및 서비스 개발 부문)' 이시완 대표 등이 출연해 본 대회와 대상기업 이모저모를 살펴보는 시간으로 구성됐다.

지난달 30일 전자신문 스튜디오에서는 2018 무알15-제6회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특집 편 녹화가 진행됐다.
<지난달 30일 전자신문 스튜디오에서는 2018 무알15-제6회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특집 편 녹화가 진행됐다.>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는 2013년부터 행정안전부·중소벤처기업부 등 범정부적으로 추진되는 창업행사다. 행사는 공공데이터 활용과 혁신적 창업아이디어를 공유하면서, 청년창업의 실질 기틀을 제공하는 행사로 주목받고 있다.6회째를 맞는 올해 대회는 역대 최대인 1815팀이 85개 기관과 협력, 인공지능(AI)·증강현실(AR)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토대로 사회적 이슈를 해결하려는 아이디어가 대거 등장했다. 이 중 대상기업인 나인와트와 LBS테크는 산업과 사회문화적 이슈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했다.

지난달 30일 전자신문 스튜디오에서는 2018 무알15-제6회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특집 편 녹화가 진행됐다. 소성렬 전자신문엔터 대표(오른쪽)과 권하경 아나운서가 방송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달 30일 전자신문 스튜디오에서는 2018 무알15-제6회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특집 편 녹화가 진행됐다. 소성렬 전자신문엔터 대표(오른쪽)과 권하경 아나운서가 방송을 진행하고 있다.>

'나인와트'는 건물에너지 이용 빅데이터를 인공지능(AI)으로 분석, 효율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빅데이터 분석 기반 건물에너지 절감 인공지능(AI) 플랫폼'을 선보였다.

이는 새로운 자본투여 없이 에너지의 효율성을 극대화한다는 점에서 큰 주목을 받았다.'LBS테크'는 동작만으로 주변 건물이나 위험요소, 현 위치 등 공간정보를 확인, 음성메시지로 전달하는 'G-Moc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는 시각장애인을 넘어 고령자나 외국인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으로 전문위원과 국민심사단에게 높은 점수를 받았다.

지난달 30일 전자신문 스튜디오에서는 2018 무알15-제6회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특집 편 녹화가 진행됐다. (왼쪽부터) 문용식 한국정보화진흥원장, 이시완 LBS테크 대표, 김영록 나인와트 대표가 질문을 경청하고 있다.
<지난달 30일 전자신문 스튜디오에서는 2018 무알15-제6회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특집 편 녹화가 진행됐다. (왼쪽부터) 문용식 한국정보화진흥원장, 이시완 LBS테크 대표, 김영록 나인와트 대표가 질문을 경청하고 있다.>

김영록 나인와트 대표는 “건물에너지 관련 업무경험과 해외사례를 바탕으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를 이용해 효율적인 에너지 활용을 도울 수 있도록 하고자 개발했다”며 “향후 누구나 보편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에너지 절감 종합 플랫폼으로 발전시키고자 노력할 것이며, 대회 성과와 후속지원을 토대로 대표적인 강소기업으로 거듭나 사회에 이바지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시완 LBS테크 대표는 “시각장애 1급인 사촌동생을 보고 간단한 동작만으로 위치를 인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해보고자 한 것이 실제로 이뤄졌다”며 “장애인 시설이 부족한 국내 상황에서의 활용능력을 극대화함은 물론, 정보취약계층에 대한 파급과 해외진출까지 이뤄보고자 한다. 또 공공데이터의 장점을 알리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지난달 30일 전자신문 스튜디오에서는 2018 무알15-제6회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특집 편 녹화가 진행됐다. (왼쪽부터) 이시완 LBS테크 대표와 김영록 나인와트 대표가 질문에 답하고 있다.
<지난달 30일 전자신문 스튜디오에서는 2018 무알15-제6회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특집 편 녹화가 진행됐다. (왼쪽부터) 이시완 LBS테크 대표와 김영록 나인와트 대표가 질문에 답하고 있다.>

전자신문엔터테인먼트의 '무엇이든 알려주는 15분(무알時報(15))'는 게임(게알 時報)·스타트업(스알 時報)·애플리케이션(앱알 時報) 등과 함께 폭넓은 사회이슈를 다루는 소셜 정보방송으로, 페이스북·유튜브·네이버TV·카카오TV·판도라TV 등 전자신문 및 계열미디어 플랫폼에서 시청할 수 있다.

박동선 전자신문엔터테인먼트 기자 dspark@rpm9.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