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산하기관 정보보안 체계 고도화 나선다

[사진=전자신문 DB]
[사진=전자신문 DB]

산업통상자원부가 산하기관 정보보안 체계를 강화한다. 인공지능 기반 관제시스템 구축 등으로 사이버 침해 대응 기반을 확충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3일 '산업통상자원 사이버안전센터' 개소 10주년을 맞아 코엑스에서 기념식 및 정보보안 콘퍼런스를 개최하고 중장기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사이버안보센터는 인공지능 기반 관제시스템 구축, 신재생 에너지 보안 강화, 제어시스템 보안관제 기반 마련 등 미래지향적 보안관제기술 개발·보급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현장·사용자 중심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2015년 '에너지 공공기관 정보보안 체제 강화방안' 등을 통해 센터 역할 강화와 주요 에너지 기관 사이버 대응기반을 확충했다. 2008년 개소 당시에 비해 예산(100억원)은 2.6배, 전문인력(51명)은 1.6배 늘어났다. 또 빅데이터 기반 365일 24시간 보안관제, 에너지 기관 등에 대한 취약점 점검, 모의해킹, 전문교육 등 53개 회원기관의 사이버 사고 예방에 주력했다. 최근에는 홈페이지 위변조 방지 시스템 등 차세대 보안기술을 개발해 활용한다.

17개 에너지 기관은 망분리를 완료했고, 한전가스공사 등 11개 에너지 공급기관은 자체 관제센터를 설립하고, 3단계 보안관제 체계도 확립했다.

김정환 산업부 기획조정실장은 “정보보안은 에너지 등 국가 기반시설의 안정적인 운영을 담보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공공기관과 사이버안전센터 정보보안 담당자들이 정보보호 생활화에 앞장서달라”고 말했다.

양종석 산업정책(세종) 전문기자 jsy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