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외풍에 KAIST '미래인재 요람' 역할 흔들려선 안돼

KAIST
KAIST

신성철 KAIST 총장 사태가 장기화 조짐을 보이면서 후속 여파를 걱정하는 목소리가 높다.

사태 장기화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KAIST 간 불협화음으로 이어지고 학교 운영 전반과 구성원 사기를 뒤흔들 수 있다는 우려다. 신 총장 논란과 관계없이 미래인재 양성기관으로서 KAIST 역할은 흔들리지 말아야 한다는 주문이다.

KAIST는 새해 융합기초학부를 운영할 계획이다. 융합기초학부는 학생이 특정 학과에 소속하지 않고 다양한 분야를 배우면서 융합능력을 기르는 학부다. 신 총장이 취임 초부터 중요성을 강조한 학교 혁신 실행방안이다.

신 총장 직무정지 유보를 결정한 14일 정기이사회에서 관련 사항이 보고 안건으로 통과됐지만, 실제 운영까지는 과기정통부 승인이 필요하다.

KAIST 관계자는 “이사회에서 학부 운영 안건이 통과돼 준비가 늦어지진 않았다”면서도 “다만 앞으로 학사조직 설치 같은 학칙개정에서 과기정통부 승인이 필요한데, 혹시 (신 총장 사태로) 영향을 받지 않을까하는 생각은 든다”고 조심스럽게 말했다.

신 총장과 학교 위신 실추로 빚어질 기관·구성원 사기 하락도 문제다.

이승섭 KAIST 교수협의회 회장(기계공학과 교수)은 신 총장을 둘러싼 논란과 갈등이 오랜 기간 이어지면 학교 전반 사기를 급격하게 떨어뜨릴 것이라는 우려를 내비쳤다. 처음 사태가 불거진 후 한 달도 채 안 된 지금 교내 곳곳이 어수선한데, 사태가 장기화하면 여파를 예측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 회장은 “사태 장기화는 학교 운영에 불확실성을 가져와 좋지 않다”며 “KAIST가 흔들리지 않도록 관련한 모든 일이 원만하게 처리되기만을 바란다”고 강조했다.

교내 학생도 마찬가지다. 신동욱 KAIST 학부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은 “학생 입장에서 학교에 불미스러운 일이 일어나 안타까움을 느낀다”며 “이번 일로 미래인재 양성기관인 KAIST가 흔들리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말했다.

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