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부, 지역 먹거리 직매도 일자리·안전 등 연계 지원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정부가 지자체 재정사업을 패키지형태로 통합 지원하는 '지역 먹거리 종합 전략'인 이른바 '푸드플랜'을 새해 2월부터 가동한다.

농림식품부는 원활한 푸드 플랜 추진을 위해 연계 32개 사업에 대해 새해부터 패키지 형태로 시·군·구 지자체에 지원한다고 17일 밝혔다.

대상은 지역 먹거리 종합계획인 지역 푸드 플랜 등을 수립했거나 수립 중인 지자체, 또는 공공급식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공공급식 종합계획을 수립한 지자체다.

지역 푸드플랜은 지역 단위에서 먹거리 생산〃유통〃소비뿐만 아니라 안전·영양·복지·환경·일자리 등 다양한 먹거리 관련 사안을 통합 관리하는 종합전략이다. 로컬푸드 직매장, 지자체·공기업 구내식당, 학교급식 등을 중심으로 신선하고 안전한 지역농산물을 지역내에서 공급·소비해 지역경제를 활성화 하는 것이 목표다.

농식품부는 지역 푸드플랜 확산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단계별로 추진했다. 지난 2월에는 푸드플랜 확산을 위해 4개 유형별 9개 지자체를 선정해 지역 유형 맞춤형 푸드플랜 기초모델을 개발했다. 이달엔 추진 사례를 종합한 '푸드플랜 관련 사업장별 운영매뉴얼'을 제작·배포했다.

새해부터는 푸드플랜과 연계가 가능한 농림축산식품 재정사업을 모아 패키지 형태로 지원한다. 패키지 지원 사업은 지역별 자원현황 등을 고려하여 생산·유통·가공·소비에 필요한 시설과 운영 프로그램 등을 통합 지원하는 것이다. 농식품부는 새해 7개 사업을 시작으로 2020년도에는 12개 사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협약을 체결할 지자체 선정을 위해 새해 4일까지 사업신청을 받아 외부전문가 공개심사를 통해 선정하고 5년 간 지원한다.

이경민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km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