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사스 RX65N, 아마존 프리RTOS용 장치인증 획득

르네사스 RX65N 스타터키트
르네사스 RX65N 스타터키트

일본 르네사스일렉트로닉스는 32비트 마이크로프로세서 RX65N 그룹이 아마존 프리RTOS용 장치인증을 획득했다고 15일 밝혔다. 아마존 프리RTOS는 마이크로프로세서용 운용체계(OS)로 소형 저전력 디바이스를 보다 쉽고 안전하게 클라우드에 연결할 수 있다.

르네사스는 RX65N으로 센서 등 엔드포인트 기기와 클라우드 연결을 보다 안전하게 구축할 수 있다고 밝혔다. RX65N를 탑재한 사물인터넷(IoT) 기기는 센서데이터를 와이파이 또는 이더넷을 통해 클라우드로 전송 가능하다. 스마트가전은 물론 빌딩 및 산업용 자동화시스템 모니터링 및 제어, PC 대시보드에서 실행할 수 있다.

사용자는 르네사스 RX65N 스타터키트를 이용해 IoT 기기를 쉽게 설계할 수 있다. 이 키트는 RX65N을 탑재했으며 LCD 디스플레이모듈, 온칩디버깅에뮬레이터, 통합 〃개발환경 e2스튜디오 등을 포함한다. 아마존 프리RTOS를 실행하고 인증 받은 샘플 소프트웨어(SW)를 편집 및 디버깅할 수 있다. 다수 IoT 기기를 관리하는 번거로움 없이 RX65N을 탑재한 엔드포인트 IoT 기기를 보다 안전하게 연결할 수 있다. 클라우드에 연결하면 IoT 기기 애플리케이션은 클라우드 모든 기능을 활용하고 AWS 그린그래스를 사용해 로컬환경에서 데이터 처리를 할 수 있다.

르네사스 RX65N 스타터키트
르네사스 RX65N 스타터키트

RX65N에 탑재된 2MB 플래시메모리는 듀얼뱅크 기능이 있어 백그라운드 작업과 주소스왑을 조합해 기기 정지없이 네트워크를 통해 펌웨어업데이트를 안정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

하드웨어 보안엔진으로 신뢰할 수 있는 보안IP를 탑재하고 있다. AES, 3DES, SHA, RSA용 암호화 엔진과 진성 난수생성기, 암호화키 관리 메커니즘을 갖고 있다. 프로그램 변조를 방지하는 내장플래시메모리 보호기능을 사용해 IoT 기기를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르네사스는 “고객은 자산을 보호하면서 기기와 클라우드를 쉽게 연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필요로 한다”면서 “아마존 프리RTOS와 완벽하게 호환되는 RX65N이 탁월한 보안과 안정성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상희기자 sh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