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홍역 대응책은 "예방접종 하고, 해외여행 주의"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감염병인 홍역 환자가 발생하자 보건당국도 대응마련에 나섰다. 대규모 확산 가능성은 적다. 질병관리본부는 홍역이 전국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예방접종을 독려, 각 시·군·구별 진료소를 운영할 계획이다.

설 연휴가 코앞으로 다가왔는데 전국 홍역 확진자가 늘자 정부가 예방에 만전을 기한다. 홍역 예방을 위해서는 백신접종이 필수다. 보건당국은 의료기관 감염전파 방지 차원에서 의료종사자에 대한 MMR(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 예방접종 여부를 확인한다. 발열을 동반한 질환자 내원 때는 즉시 보건소로 신고하도록 의료기관에 당부했다.

설 연휴기간 해외여행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질본은 동남아나 유럽 등 홍역 유행지역을 여행할 계획이 있는 시민들에게도 최소 1회 이상 홍역 예방접종을 권고했다.

홍역은 항체가 없는 경우 감염률이 높고 소아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질본은 특히 홍역 유행지역 중 표준접종 일정 전 만 6∼11개월 영유아에 대해 접종 시기를 앞당길 것을 권고한다.

백신 수급 모니터링도 실시한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일부 의원이나, 병원에서 한시적으로 백신 부족이 발생할 우려가 있어 수급 모니터링을 철저히 한다”면서 “공급사 핫라인을 운영해 의료기관에 신속 공급되도록 관리 중”이라고 말했다.

서울시, 부산시, 경기도 등 각 지자체도 총력을 기울인다. 경기도도 비상대응체계 마련에 나섰다. 안산과 시흥지역 홍역 확진자와 접촉한 1248명을 집중 감시·관리한다. 서울시도 홍역 확산 방지를 위해 비상대응체계를 구축했다. 일례로 마포구 보건소는 홍역으로 의심되는 환자를 위한 에어텐트를 설치해 선별 진료한다. 부산시는 홍역 조기 발견을 위해 홍역환자 선별 진료소 19곳을 지정해 홍역 의심환자 대응 가이드라인을 배포, 홍역환자 발생시 대응을 위해 시와 구·군 보건소 간 비상 연락체계를 가동한다. 환자가 잇달아 발생한 대구시도 역학조사 및 접촉자 관리를 진행 중이다.

현재 국내 홍역 유행지역은 대구와 경북 경산, 경기도 안산 등이다. 다만 확산 가능성은 적다는 게 보건당국 설명이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아직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면서도 “전국 확산 가능성은 낮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MMR 예방접종률은 2017년 기준 1차 97.7%, 2차 98.2%에 달한다. 예방접종률이 높은 국내에서는 대규모 확산 가능성은 적다는 분석이다.

홍역, 메르스 등 해외 감염병 위험성이 커지자 질병관리본부는 검역체계를 강화한다.

장윤형 의료/바이오 전문기자 why@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