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핫테크]내년 도쿄 올림픽, 로봇이 '손님 맞이'

도쿄올림픽에서 활용될 도요타 DSR(왼쪽)과 HSR. <사진 = 게티이미지>
도쿄올림픽에서 활용될 도요타 DSR(왼쪽)과 HSR. <사진 = 게티이미지>

내년 도쿄 올림픽과 패럴림픽에서 토요타, 파나소닉이 만든 로봇이 손님을 맞는다. 세계 최대 스포츠 행사로 대폭 늘어난 관광객에게 신속하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토요타는 최근 도쿄 올림픽에서 쓰일 서비스 로봇 2종을 공개했다. 휴먼 서포트 로봇(HSR)과 딜리버리 서포트 로봇(DSR)이다. 음식과 음료를 집을 수 있는 손을 가진 HSR는 사람들에게 자리 안내까지 도울 수 있는 기능을 탑재했다. DSR는 접시나 바구니 등 각종 물건들을 실어 나를 수 있는 로봇이다.

토요타 측은 16대 로봇이 경기장에 투입될 것이라고 밝히면서, 이 제품들을 2030년경에 상용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토요타 관계자는 “우리는 사람들이 일상에서 어울릴 수 있는 로봇을 개발하고 있다”며 “이번 올림픽에서 특히 장애인이 이동에 대한 걱정 없이 경기를 즐길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파나소닉 웨어러블 로봇 파워 어시스트 수츠. <사진=게티이미지>
파나소닉 웨어러블 로봇 파워 어시스트 수츠. <사진=게티이미지>

파나소닉이 만든 웨어러블 로봇 파워 어시스트 수츠(Power Assist Suits)도 행사에서 활용된다. 경기장에서 쓰이지는 않지만, 관련 설비와 공항에서 무거운 짐을 들어 올리는 직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파나소닉 측은 “직원 효율성을 20% 가까이 향상시킬 수 있는 기기”라고 설명했다.

올림픽 행사는 스포츠 경기 관람뿐만 아니라 개최국 문화와 기술 수준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실제 일본은 1964년 도쿄 올림픽을 열면서 고속 기차인 '신칸센'을 소개한 바 있다. 일본에서 1964년 올림픽은 2차 세계대전 패전 이후 '일본 경제의 전환점'으로 평가받는다.

강해령기자 k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