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연, 민간과 유연인쇄전자 산업육성 맞손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한국기계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원장 박천홍)이 한국플렉시블일렉트로닉스산업협회(KoPEA·협회장 홍순국)와 유연인쇄전자분야 산업 육성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기계연은 18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린 '플렉시블일렉트로닉스 산업 포럼'에 앞서 KoPEA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향후 유연인쇄전자 산업 육성 및 촉진을 위해 업무 교류 및 지원, 신뢰성 인증 평가, 표준화 등에 협력키로 했다.

기계연은 첨단생산장비연구본부를 중심으로 유연전자소자를 연속·대량 인쇄할 수 있는 1마이크로미터(㎛) 급 미세인쇄전자 패터닝기술, 롤투롤 공정장비 기술 등 개발을 선도하고 있다. 또인쇄전자 평제판의 외곽형상 측정방법과 패턴형상 측정방법 등 관련 국제표준 2건을 제정했다.

KoPEA는 유연인쇄전자관련 산업 발전과 기술 보급을 위해 2010년 9월 설립됐다. 관련 분야 국제협력과 국내 경쟁력 제고 활동을 펼치고 있다.

두 기관은 앞으로 유연인쇄전자산업분야의 협력을 추진해 새로운 융합산업서비스를 발굴하고 협업 체계를 구축해 갈 방침이다.

박천홍 원장은 “국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우리나라가 전통적으로 잘해온 산업분야에서 더 나아가 미래 세대를 위한 새로운 산업을 개척해야 할 때”라며 “힘을 모아 융합 신기술 및 융합산업 서비스 발굴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