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진세 교촌에프앤비 회장 취임 "글로벌 교촌 비전 위한 역량 다할 것"

22일 경기도 오산시에 소재한 교촌에프앤비 본사에서 소진세 신임 대표이사 회장이 취임사를 발표하고 있다.
22일 경기도 오산시에 소재한 교촌에프앤비 본사에서 소진세 신임 대표이사 회장이 취임사를 발표하고 있다.

소진세 전 롯데그룹 사회공헌위원장(사장)이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 교촌에프앤비(F&B) 대표이사 회장으로 취임했다. 특유의 강한 추진력으로 '불도저'라는 별명이 붙어 있는 소 신임 회장은 교촌의 주요 사업을 빠른 속도로 개선할 것으로 점쳐진다.

소 신임 회장은 22일 교촌 본사(경기도 오산시 소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교촌이 가진 상생의 가치를 발전시키고 글로벌 교촌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변화와 혁신에 모든 역량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소 신임 회장은 △투명하고 합리적인 경영 시스템 확립 △글로벌 기업 도약을 위한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조직문화 형성 △상생의 가치 발전 등을 향후 경영 방향으로 내세웠다.

이번 인사는 창업주인 권원강 전 교촌에프앤비 회장의 경영 혁신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지난달 13일 창립 28주년 기념일 행사에서 권 전 회장은 퇴임 의사를 밝히며 전문경영인 체제로 변화를 예고했다.

당시 권 회장은 “교촌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변화와 혁신에는 보다 투명하고 전문화된 경영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퇴임 배경을 밝혔다.

소 신임 회장은 대구고와 고려대 행정학과를 나와 1977년 롯데에 입사, 약 40년 간 유통업에 종사한 전문가다. 롯데백화점 상품본부장과 마케팅본부장, 롯데미도파 대표이사, 롯데슈퍼 대표, 코리아세븐 대표이사, 롯데그룹 정책본부 대외협력단장 등을 역임했다.

각 계열사 대표를 재직 당시 놀라운 성과를 보였다. 롯데슈퍼의 매장수와 매출액은 급증했고 2010년 대표이사 사장으로 취임한 코리아세븐도 매장수가 2200여개에서 2013년 말 7230여개로 3배 가까이 늘었다. 매출도 2010년 1조3000억원에서 2013년 2조5500억원으로 증가했다.

2014년 8월 그룹 정책본부 대외협력단 단장을 맡으며 현장 경영에서 잠시 물러났으나 제2롯데월드 안전사고 등의 사회적 이슈를 특유의 넓은 인맥과 친화력을 통해 해결하는데 주력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신임이 두터워 2017년 2월 신 회장이 맡던 롯데그룹 사회공헌위원장 자리를 물려받아 '뉴롯데'를 선언하며 그룹 이미지 재편 과정에 기여하기도 했다.

교촌 관계자는 “소 신임 회장의 경험과 경영 능력으로 교촌의 경영 혁신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특히 전문성이 강화된 조직으로 변화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주현 유통 전문기자 jhjh13@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