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걱정없는 명품학교]<179>수원공업고등학교

수원공고 교사와 학생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수원공고 교사와 학생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수원공업고등학교는 우리나라 축구영웅인 박지성 선수를 배출한 학교다. 박지성 선수 때문에 더 유명해진 수원공고는 사실 경기지역 이공계에서 전통과 실력을 갖춘 명문고교다.

학교법인 광인학원이 선조의 가르침을 따라 국가발전에 이바지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1970년 6월 23일 설립됐다. 경기도와 수원시, 용인시, 화성시 등에서 활약하는 수많은 토목·건축 등 시설직공무원의 요람으로, 경기지역 최대 규모 특성화고다.

학교는 창의성을 바탕으로 과학기술을 발전시키는 기술인재를 양성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미래지향적이며 원칙과 책임을 가지고 소통할 수 있는 글로벌 리더, 비전과 리더십으로 사회에 진출, 조국과 민족의 발전에 참된 기여를 할 수 있는 정의롭고 창의적인 인재를 키운다.

대기업과 공기업, 공무원으로의 취업을 목표로 하는 3학년 학생을 위해선 전공과목 및 해당 시험 과목도 집중 지도한다. 방과 후 및 방학 기간을 통해 학생이 취업을 위해 필요한 교육을 진행하며 면접 및 자기소개서 작성 등 지도도 병행한다.

'수공 무지개 잡(Job)고(Go)'라는 프로그램은 2학년 학생 중 지원학생을 대상으로, 자기 이해를 위한 심리검사 및 탐색을 통한 자기이해 증진과 단기 집중 취업 교육을 통해 역량의식 및 취업의욕을 고취시킨다. 학생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희망 기업체별로 이력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입사지원에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과정도 지도한다.

'미래 Job go 프로그램'은 1학년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직업 의미와 자신이 알고 있는 자격증의 종류 및 희망 기업체별 필수자격증과 1학년으로서 직업을 갖기 위한 학생의 준비를 돕는다. 기업체가 선호하는 인재가 되기 위한 자신만의 방법을 인식시켜 성공적인 직업을 갖기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기업에 맞는 이력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법과 기업이 원하는 경험을 제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기홍 수원공고 교장
이기홍 수원공고 교장

창의적이고 자기주도적인 학교생활 및 취업준비를 위한 나의 이해, 진로설계, 직업탐색, 학과별 필요 자격증, 검정안내, 우수 취업처 안내, 평생교육안내, 취업서류 및 면접 등의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위한 안내, 선배 취업성공 합격수기 등 학교 및 취업에 관한 자료를 총괄적으로 수록한 취업선도 맞춤형 '다(多)잡고(Job Go) 수공 취업 플래너'를 제작해 1~3학년 전교생을 대상으로 진로활동 시간에 부교재로 활용한다. 교육 실시 후 '다(多)잡고(Job Go) 수공 취업 플래너 우수작 대회'도 실시해 시상한다.

경기도에서 유일하게 국방부와 협약을 맺고 기술사관을 양성하는 군특성화학과도 운영한다. 정보네트워크과 졸업생은 21개월로 단축된 병 의무복무 기간 동안 우수 기술을 활용할 수 있고, 그 이후에는 기술부사관으로 15개월(합계 36개월)을 복무한다. 군예편 시에는 유관기업에 취업을 알선한다. 3학년 2학기까지 마치고 2월에 입대한다. 2010년 입대자부터 36개월 내에 군복무와 전문대학을 동시에 마칠 수 있도록 특혜도 주어졌다.

이기문 수원공고 특성화부장은 “주변 중학교 학부모도 수원공고에 가면 취업이 잘된다고 하면서 본교에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이 많아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현장맞춤형 교육을 통해 학생과 기업이 모두 만족하는 특성화고 모델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안영국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