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 보고]송영길, “동남권 관문공항은 반드시 필요”

“해양과 대륙을 잇는 동북아 해양수도 부산의 지리적 이점은 두 말하면 입이 아플 정도로 중요합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당 북방경제협력위원장)이 24일 부산상공회의소에서 동남권 관문공항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당 북방경제협력위원장)이 24일 부산상공회의소에서 동남권 관문공항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인천계양을)은 24일 부산상공회의소에서 '문재인 정부와 북방경제협력: 해양수도 부산과 동남권 관문공항을 중심으로'를 주제로 강연회를 열고 “가덕도 신공항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4선인 송 의원은 집권여당 중진으로 민선 5대 인천광역시장 및 문재인 정부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다.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6년에 영남권 신공항이 김해로 결정될 당시, 김해신공항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비판하며 정부에 가감 없는 우려를 표명한 바 있다.

이날 강연회에서 송 의원은 현 정부의 국정목표인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 시대' 구현을 위한 북방경제협력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송 의원은 “해양과 대륙을 잇는 동북아 해양수도 부산의 지리적 이점을 활용한 방안은 무궁무진하다”면서 “남북협력 시대를 맞아 북방 하늘길 개방과 향후 폭발적으로 증가할 항공 수요에 대비한 동남권 관문공항은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송 의원은 전 인천시장으로서 인천국제공항의 비약적 발전과 유·무형의 파급효과를 몸소 체험한 바 있다. 송 의원은 “강연회가 관문공항 건설에 대한 지역민 이해도를 높이고, 수도권을 비롯한 전 국민적 지지 여론 확산에 본격적인 신호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동남권 관문공항 후보지로 유력하게 거론돼 왔던 가덕도 신공항 추진을 한층 진전시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안영국 정치 기자 ang@etnews.com

○…전자신문은 국회의원 의정활동에 대한 국민 알권리 증진을 위해 [의정 보고] 코너를 신설했습니다. 입법계획은 물론 상임위 활동과 주요 발언 등을 선별해 독자에게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