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걱정없는 명품학교]<188>청학공업고등학교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취업걱정없는 명품학교]<188>청학공업고등학교

청학공업고등학교는 공업고등학교 설립의 필요성이 역설되던 1990년대 경제계 흐름에 발맞춰 1995년 3월 4개학과 12학급으로 개교했다. 설립된 이후 기간산업의 근간이 되는 학과를 운영하며 인천지역 공업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했다.

학교는 자동화 분야의 특성화 우수고교로 지정되기도 했다. 2019년 자동화기계과, 기계설계과, 스마트전자과(전자기계과), 전기과, 바이오화학과 5개 학과가 운영되고 있다. 22회의 졸업을 거치며 배출된 본교 출신 8024명의 졸업생은 인천의 우수 기업체 및 공공기관에 근무하고 있다. 인천 최대의 공단인 남동공단 및 인천지역의 공업 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는 중이다.

학교는 취업 관련 국책사업을 크게 두 가지로 운영하고 있다. 우선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 사업의 일환으로 이루어지는 취업맞춤반 교육과정, 1팀 1기업 프로젝트 등이 있다. 취업맞춤반 교육과정은 학생-기업체-학교가 취업을 전제로 3자 협약을 체결한다. 학생은 기업체에 맞는 교육과정을 수료한 뒤 해당 업체로 취업을 나간다.

학교는 올해 기계설계 및 가공·조립과정, 생산자동화시스템 제어과정, 전기설비운용 및 자동제어과정, 바이오화학 제품 제조과정을 운영한다. 1팀 1기업 프로젝트는 각 학과 및 교육과정의 특색을 살리면서 기업체에서 요구하는 맞춤형 기술 인재를 육성하고자 하는 취지다. 산업 현장 임직원과 학생이 1기업 1팀 연계를 맺어 함께 현장중심의 프로젝트 수업을 운영하며 심화된 전공 역량을 배양하는 프로젝트다. 이 외에도 현장학습 프로그램, 취업역량 강화 골든벨 경진대회 등 중소기업 인력난 완화와 지역 산업분야의 현장 수요를 동시에 만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두 번째는 2016학년도부터 부평공업고등학교를 거점학교로 하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교육과정이다.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란 독일·스위스의 산업현장 중심 도제식 직업교육과 한국의 학교 중심 직업교육의 장점만을 접목한 제도로, 일종의 고교단계 일학습병행제라 할 수 있다. 본교에서 도제학교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은 기계절삭분야 NCS 기반 교육과정을 이수한다. 동시에 지역의 다양한 협력업체와의 OJT수업, OFF-JT수업 등을 받으며 현장중심교육을 병행해 여러 우수 기업체에서 원하는 맞춤형 기술인재로 성장한다.

학교의 취업맞춤반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요구되는 선진 기술인 육성을 목표로 삼는다. 스마트 팩토리의 각 공정과 신산업 분야에 대한 내용을 각 교육과정에 반영한 것이 강점이다. 기획설계-생산-유통 판매로 이어지는 스마트 팩토리의 공정 단계 중 기획설계(제조)와 생산 두 단계는 취업맞춤반의 기계설계 및 가공·조립과정, 생산자동화시스템 제어과정, 전기설비운용 및 자동제어과정에 반영돼 있다. 인천 유일의 바이오화학 특성화 과정으로 운영되고 있는 바이오화학 제품 제조과정은 화학 신소재 분야의 신산업 기술을 적용해 새로운 산업현장의 변화를 이끌어나갈 수 있는 학생을 양성하고 있다.

취업맞춤반 학생은 매일 아침 학교 운동장에서 체조, 달리기 등 체력훈련을 한다. 학교는 훈련을 통해 취업맞춤반 학생은 스스로를 단련하며 취업에 의지를 높이고, 대외적으로 취업맞춤반의 특징이 되면서 자연스럽게 홍보 효과까지 생겼다고 설명한다. 이 외에도 학년말에는 2학년 학생 대상 설명회, 연초에는 3학년 학생·학부모 대상 취업맞춤반 설명회를 운영한다. 각종 특징과 혜택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취업 희망 학생을 대상으로 협약 예정 업체에 중소기업 탐방을 실시하면서 자신의 적성에 맞는 업체를 직접 견학하고 면접을 진행해 맞춤형 취업을 달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학교는 학생을 숙련된 기능인으로 성장시켜 장차 기업체의 핵심 인력이 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영재반' 동아리를 운영 중이다. 자동화기계과의 CNC 선반 기능영재반, 전기과의 전기기기 기능영재반 2개의 동아리가 인천기능경기대회 및 전국기능경기대회를 목표로 훈련했다. 그 결과 2013년 CNC/선반 전국기능경기대회 우수상, 2013년 전기기기 전국기능경기대회 우수상, 2014년 전기기기 전국기능경기대회 우수상, 2018년 CNC/선반 전국기능경기대회 장려상을 수상했다. 올해는 인천기능경기대회에서 CNC/선반 금메달, 전기기기 동메달을 수상했다.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