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소재·부품 벤처투자 불씨 되살려야

[사설]소재·부품 벤처투자 불씨 되살려야

일본의 대 한국 수출 규제로 소재·부품 산업의 위기감이 높아졌지만 해당 업종에 대한 벤처 투자는 10년 째 정체 상태를 면치 못하고 있다. 한국벤처캐피탈협회의 업종별 신규 투자액 정보를 분석한 바에 따르면 화학·소재 분야는 10년 전(1055억원)에 비해 1351억원으로 300억원 남짓 늘어나는 데 그쳤다. 같은 기간 바이오·의료 분야 벤처투자액이 638억원에서 8417억원으로 크게 증가한 것과 대조적이다.

산업 구조가 변화하면서 새로운 업종 투자가 늘어나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제조업의 근간이 되는 분야 투자가 사실상 멈춘 것은 우려된다. 요즘처럼 우리 소재·부품 산업의 자립 필요성이 높아지는 상황에서는 더욱 그렇다. 일본이 우리를 상대로 제재를 취했거나 더할 예정이지만 마땅한 대응책을 찾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이번 고비는 어떻게 넘기더라도 향후에는 스스로 나아갈 수 있는 산업 경쟁력을 갖추는 게 필요하다.

소재·부품을 비롯한 제조업 벤처 투자가 부진한 것은 여러 이유가 있다. 수십년 동안 기반을 쌓아 온 기업이 버티고 있는 산업 특성상 벤처기업이 신규 진입하기란 어렵다. 투자처로서의 매력이 떨어질 수 있다.

어렵다고 손놓을 일은 아니다. 소재·부품 산업 육성이 쉬운 일이었으면 일본의 수출 규제 사태까지 오지도 않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자유무역 질서를 훼손하는 기술 패권이 국가 경제를 위협하는 상황에서 신기술 혁신 창업이 중요한 해법이 될 수 있다”며 소재·부품 분야에서의 유니콘 기업과 강소기업 출현을 주문했다.

정부가 마중물을 부어야 한다. 신규 벤처투자펀드를 조성하고, 투자에 대한 세제 혜택도 강화해야 한다. 중소·벤처기업이 경쟁력을 펼칠 수 있는 생태계도 조성해야 한다. 문 대통령이 언급한 대로 중소기업이 국산화 기술을 갖추고도 공급망에 참여하지 못해 포기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모든 산업의 경쟁력은 기업에서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