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성의 기술창업 Targeting]79.풀필먼트 아웃소싱 서비스, 플랫폼 BPO로 성장해 가다

[전화성의 기술창업 Targeting]79.풀필먼트 아웃소싱 서비스, 플랫폼 BPO로 성장해 가다

지난해 기준 우리나라 이커머스 시장 규모는 112조원이다. 전년 대비 23% 성장했고 올해 이커머스 시장 규모는 130조원을 무난히 넘을 것으로 예측된다.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서 자체 물류를 구축하기 어려운 중소형 온라인 셀러를 겨냥한 물류대행 시장도 커지고 있다. 3PL(Third Parties Logistics)시장이 풀필먼트 시장으로 바뀌기 시작한 것은 이미 수년이 지났다. 3PL과 풀필먼트 모두 한국어로 번역하면 물류대행이지만 3PL은 단순 창고임대 방식인데 반해 풀필먼트는 유통사나 제조사의 모든 업무를 대행하는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으로 볼 수 있다. 서비스 기반으로 물류의 모든 프로세스를 처리해주고, 트랜잭션당 과금하는 형태로 비즈니스 모델도 매력적이다.

풀필먼트 서비스가 가장 간절한 곳은 중소형 온라인 셀러다. 온라인 셀러는 택배박스 포장하다 쓰러질 정도의 매출을 기대하지만, 정작 사업이 성장해 주문이 밀리기 시작하면 박스 포장과 배송 관리로 위기를 맡기도 한다. 단기 이벤트로 물류 담당직원이나 아르바이트를 쉽게 충원할 수 있는 상황도 아니기 때문에 어려움은 더 커진다. 그 외에도 창고 수급, 직원 관리 등 물류 관리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이 크기 때문에 핵심 경쟁력인 상품기획과 마케팅에 집중하기도 어렵다.

이미 풀필먼트 스타트업은 시장 문제를 정의하고 솔루션을 제시하며 성장 중이다. 마이창고는 인터넷쇼핑몰과 물류센터 그리고 택배사의 비즈니스 관계에서 틈새시장을 발견하고 2016년 서비스를 시작했다. 마이창고는 하루 택배 50개 미만 소규모 온라인 셀러에게도 중대형 고객과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주목받기 시작했다. 창고 입고부터 재고 관리, 택배 출고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모든 작업 내용을 실시간으로 고객에게 리포트한다. 비용도 합리적이다. 입고부터 보관·재고 관리·피킹&패킹·송장 출력 등 풀필먼트 전 과정에 대한 비용은 출고 박스당 평균 1000원에 불과하고 매월 사용한 것만 정산하는 구조다. 최근 특화된 BPO 계약도 체결했는데 메이크샵과 코스메틱(Cosmetic) 상품을 취급하는 쇼핑몰 운영자에게 최적화된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OFSP(On-demand Fulfillment Service Platform)를 지향하는 아워박스는 초기 가정간편식 판매자를 타기팅해 풀필먼트 서비스를 시작했다. 현재 세그멘터를 넓혀 50개 고객사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워박스는 이커머스 물류대행인 풀필먼트 서비스뿐 아니라 이커머스 사업자가 원활하게 사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셀러툴인 OMS(Order Management System),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물류센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를 공급하는 시스템 사업자로도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 두 개 시스템 역시 OFSP에 포함돼 있다. 아워박스도 최근 에듀테크 기업 에듀팡과 BPO 계약을 맺었다. 수강생과 학원에 배송하는 교재 및 교구를 위한 풀필먼트 서비스다.

세계적 풀필먼트 기술 선도 기업은 아마존이라고 볼 수 있다. 이미 아마존은 키바(KIVA)라는 실내 자율주행로봇을 활용해서 물류센터 내 인건비를 70% 이상 줄이고 생산성을 3배 이상 개선했다. 최근 국내에도 관련된 연구와 기술개발이 한창이다. 아워박스는 보유한 OMS와 WMS를 자율주행로봇의 센싱 기반 자동생성형 지도 소프트웨어와 연동하는 솔루션 개발을 위해 로봇 전문회사인 트위니와 협력해 풀필먼트 로봇자동화 연구개발을 하고 있다.

전화성 씨엔티테크 대표이사 glory@cnt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