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경제전쟁]성윤모 산업부 장관 “자금·세제·규제 완화 패키지로 추진”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맨 오른쪽)이 4일 열린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업종별 영향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맨 오른쪽)이 4일 열린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업종별 영향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부가 일본의 백색국가 배제 결정에 따른 업종별 부정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관련 기업 자금·세제·규제 완화 등 지원책을 패키지로 추진키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반도체·디스플레이·자동차 등 11개 업종별 단체 대표들과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업종별 영향 점검회의'를 실시했다고 4일 밝혔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소재·부품·장비의 성공적인 개발을 위해서는 수요-공급기업간 원활한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차제에 국내 공급망을 공고히 할 수 있도록 수요-공급기업간 협력 모델 구축을 위한 자금·세제·규제 완화 등 모든 지원책을 패키지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 산업부는 피해기업 지원을 위한 종합 대응 계획과 현재 마련중인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 방안'을 설명하고 업계 의견을 수렴했다. 업종별 대표들은 업계에서 각 업종 상황에 맞는 대응 계획을 마련·추진중이라고 밝히면서, 정부 지원과 제도 개선 등을 건의했다.

성 장관은 “그간 소재·부품·장비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했지만, 시장 진입 장벽 등으로 충분한 효과를 거두지 못했던 측면도 있었다”면서 “협력모델 성공을 위해서는 수요기업 역할이 중요한 만큼,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정부는 비상한 각오 하에 가용한 모든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 기업 어려움을 덜어주는데 한치 소홀함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산업부는 지난달 22일부터 운영 중인 '소재부품 수급대응 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업종별 단체와 기업들 애로사항을 실시간으로 파악·해결할 방침이다. 또 차관 재주로 고위급 소통채널인 '업종별 라운드 테이블'을 마련, 주요 수요기업과 공급기업들이 정부와 공등대응해 나갈 수 있도록 뒷밤침할 계획이다.

최재필기자 jpchoi@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