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컴퓨터공학 합친 AI학과 나온다…교육부, 융합학과 설치 요건 완화

유은혜 교육부 장관이 6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인구구조의 변화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대학혁신 지원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유은혜 교육부 장관이 6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인구구조의 변화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대학혁신 지원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교육부가 대학 융합학과 설치 요건을 낮추고 지방자치단체, 지역 기업으로 이어지는 지역대학 혁신 체계를 구축한다. 일본의 대 한국 수출 규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원천 기술 연구 인재 양성도 강화한다.

교육부는 6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인구 구조 변화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대학혁신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미래 대비 교육·연구 혁신 △지역 인재 양성 혁신체제 구축 △자율·책무의 혁신 기반 조성 △인구 구조 변화 대응 등 4대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방안은 학생 인구가 급격히 감소하는 대학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우리 인구 구조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2024년에는 올해 입학 정원 대비 12만4000명의 입학생이 부족해져 지방대·전문대부터 운영난에 직면할 것”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교육부는 미래 대비 교육을 위해 기존 정원 내에서 융합학과 설치를 허용한다. 최은옥 고등교육정책관은 “한 예로 기계학과와 컴퓨터공학과를 융합한 인공지능(AI)학과를 자유롭게 개설할 수 있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집중이수제, 융합전공제, 학습경험 인정 확대 등 유연한 학사제도가 대학 현장에 정착되도록 '학사제도 운영 컨설팅'을 실시한다.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소재부품장비 산업 등의 원천 기술 확보와 대외 의존도 개선 필요성이 높은 분야의 핵심 인재를 양성한다. 2021년 대학 기본 역량 진단과 주요 재정 지원 사업을 연계, 3~4학년 대상 융합 전공 과정 신설을 유도한다.

교육부는 내년부터 새롭게 시작되는 4단계 'BK21' 사업에 연구 성과를 질적으로 평가하는 제도를 도입한다. 양적 성과를 강조하는 연구 문화의 한계를 극복한다는 계획이다.

교육부는 지역 대학과 지자체 중심으로 협력 체계를 조성, 지역을 혁신한다. 내년부터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가칭)'을 신설해 지역 단위의 협업 플랫폼을 구축한다. 지자체와 대학이 주도해 지역별 여건과 실정에 맞는 발전 계획을 수립,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내년 일부지역에 시범운영을 통해 △지역수요와 연계한 지역대학의 교육혁신 △대학 R&BD 강화를 통한 지역산업 혁신 △대학의 지역공헌 확대를 위한 모델을 마련한다.

불필요한 규제를 폐지·완화하는 '고등교육 규제혁신 방안'을 마련한다. 대학 현장과 상시 소통, 각 분야의 규제를 발굴하고 개선한다. '교육부-대교협 고등교육정책 태스크포스(TF)'에서 합의된 규제 개선 과제(10건)를 우선 처리한다.

대학평가 제도도 혁신한다. 정부가 더 이상 인위적인 감축을 하지 않고 대학의 자체 계획에 따라 적정 규모가 이뤄지도록 지원한다. 대학이 스스로 대학기본역량진단 참여 여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는 진단에 참여하는 대학 중에서 일반재정지원대상대학 여부만을 선정하고, 기본역량진단과는 별도로 정량지표와 재정여건 지표에 국한하여 재정지원제한대학을 지정하는 제도를 운영한다.

유 부총리는 “대학 위기는 곧 국가 위기”라면서 “대학이 살아야 지역이 살고, 우리 미래를 이끌어 갈 인재를 길러 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전지연기자 now2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