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100 '한-아세안 정상회의'…靑 "자유무역 협력 방안 모색"

청와대는 18일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100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관련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정상회의는 한-아세안 공식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을 축하하는 자리인만큼 역대 최대 규모다.

이번에 우리나라는 아세안 국가들과 자유무역질서를 강화하고 상호 협력을 위한 방안 모색에 집중한다. 내년 아세안 국가들과의 세부 협력사항을 담은 '신남방정책 추진전략 2.0'도 발표한다.

청와대. 박지호기자 jihopress@etnews.com
청와대. 박지호기자 jihopress@etnews.com

대통령 직속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주형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은 이날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11월 25일부터 26일까지 부산에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27일 한-메콩 정상회의가 열린다고 밝혔다.

이번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는 11월 25일 문 대통령 주최 공식 환영만찬을 시작으로 △26일 오전 특별정상회의 본회의 △26일 오후 정상 업무오찬 및 회의결과에 대한 공동기자회견 △26일 저녁 메콩국가 정상들을 위한 환영만찬 △27일 오전 한-메콩 정상회의로 진행된다.

주 보좌관은 “특별정상회의 기간 중 각국 정상들과의 양자회담도 집중적으로 개최될 예정”이라며 “이번 정상회의는 지난 30년간의 한-아세안 관계 발전현황을 평가하고 향후 30년의 미래발전 비전을 제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번 정상회의에서 '자유무역 활성화'에 대한 방안 모색이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주요국 간 무역갈등이 고조되고 보호무역 추세가 심화되는 최근의 국제정세 속에서 한국과 아세안 국가들이 함께 시장개방과 교역확대 그리고 자유무역질서 강화를 위한 의지를 다지고 상호협력을 통한 공동번영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아세안과 아세안 국가들의 개별적인 협력 필요사항을 적극 반영해 '신남방정책 추진전략 2.0'을 내년에 발표한다. 이를 통해 신남방정책을 본격적으로 확장·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번 회의는 규모면에서도 '역대급' 인원이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아세안 각국 정상, 대표단 뿐만 아니라 정상회의 전후 개최되는 각종 부대행사에 참여하는 인원과 기업인까지 포함하면 약 1만명 이상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국에서 20개 이상 부대행사가 진행되고, 문화·산림·행정·특허·국방 등 5개 분야 각료급 회의도 개최된다. 아울러 정상회의 기간 중 △비즈니스&스타트업 엑스포 △스마트 시티 페어 △한류 혁신 국제포럼 △행정 혁신 전시회 등도 열린다.

청와대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2019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참석 여부에 대해선 “북·미 관계 진전에 달려 있다”고 밝혔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