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국내 OTT 경쟁력 기르자

공정거래위원회가 20일 SK텔레콤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옥수수'와 지상파 방송 3사의 OTT '푹' 결합을 승인했다. 이를 통해 지상파 3사의 합작법인 콘텐츠연합플랫폼(CAP)은 계획대로 다음 달 18일 옥수수와 푹을 결합한 국내 최대 OTT '웨이브(wavve)'를 출시할 수 있게 됐다.

정부는 옥수수와 푹 사이의 수평결합(동종 업계 간 결합)이 시장 경쟁을 제한하지 않는다고 봤다. 다만 지상파 3사의 방송 콘텐츠와 유료 구독형 OTT 간 수직결합(이종 업계 간 결합)은 시장경쟁 제한 우려가 있다고 판단했다. 가격 등에서 경쟁 OTT에 지나친 차별을 둬서는 안 된다는 것이 핵심이다.

이 때문에 지상파 3사에는 다른 OTT 사업자가 지상파 방송 주문형비디오(VOD) 공급을 요청할 때 합리적이고 비차별적인 조건으로 성실하게 협상해야 한다는 조건이 달렸다. 지상파 3사는 다른 OTT 사업자와 기존 지상파 방송 VOD 공급 계약을 정당한 이유 없이 해지·변경할 수 없다. SK텔레콤의 이동통신 서비스나 SK브로드밴드의 인터넷TV(IPTV)를 이용하지 않는 소비자의 웨이브 가입도 제한할 수 없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정부의 판단은 새로운 방송 서비스 확산은 유도하면서 일부 사업자가 시장을 장악해 이익을 독점하는 것을 막는 쪽으로 결정됐다. 다분히 합리적으로 보인다. SK텔레콤은 향후 OTT를 강화하면서 정부의 승인 조건에 맞도록 사업을 전개하면 될 것이다.

OTT는 새로운 방송 트렌드다. 글로벌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넷플릭스가 점유율을 빠르게 높여 가고 있고, 디즈니가 11월 미국을 시작으로 '디즈니+'(디즈니플러스)를 출시할 계획이어서 국내 OTT 시장 경쟁은 한층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푹과 옥수수의 결합 승인이 국내 OTT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기를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많은 미디어 기업 간 교류와 협력 모델이 늘어나면 좋겠다. 투자가 확대되고 관련 산업 생태계도 함께 성장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