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국대, 조국 후보자 딸 제1저자 등재 확인 미진 사과..직무대행 명의 입장

단국대, 조국 후보자 딸 제1저자 등재 확인 미진 사과..직무대행 명의 입장

단국대학교가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딸 '의학논문 제1 저자' 등재와 관련 연구논문 확인에 미진한 부분이 있었음을 공식 사과했다.

단국대는 20일 총장직무대행 명의의 입장문을 통해 “부당한 논문 저자의 표시를 중심으로 연구윤리위원회를 이번 주 내에 개최할 예정”이라며 “이를 위해 사안 조사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번 사태와 관련, 교원 연구물을 더욱 엄중히 관리할 것을 약속하고,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것에 대해 다시 한번 사과한다”고 머리를 숙였다.

이어 “연구윤리위원회는 연구내용이나 결과에 대해 과학적·기술적 기여를 한 사람에게 정당한 이유 없이 논문 저자의 자격을 부여하지 않거나, 과학적·기술적 기여를 하지 않은 자에게 감사의 표시나 예우 등을 이유로 논문 저자의 자격을 부여한 사례가 있는지를 중점 확인할 계획”이라며 “조사 결과에 따라 규정에 의거, 처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단국대는 그러면서 “조 후보자의 딸이 참여했다는 '인턴프로그램'은 대학병원 차원의 공식 프로그램이 아닌 교원 개인이 진행한 비공식 프로그램”이라며 “앞으로 청소년들의 대학병원 견학 등 진로 견학 프로그램과 관련해 신청을 의무화하고 별도 심의하는 과정을 둬 악용되는 사례가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충청=강우성기자 kws9240@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