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데이터부터 기업정보까지 전면 개방...데이터경제 지원한다

GettyImage
GettyImage

정부가 의료, 금융 등 주요 분야별 공공데이터를 전면 개방한다. 스타트업·중소기업이 접근하기 어려운 양질의 데이터를 개방해 창업, 서비스 개발 등 데이터경제 활성화를 지원한다.

행정안전부는 △혁신성장 지원 △일자리 창출 △사회적 가치 확산 등 주요 5개 영역 19개 분야 데이터를 올해 안에 개방한다고 27일 밝혔다.

정부는 2015년부터 주요 분야별 핵심 데이터(국가중점데이터)를 개방했다. 올해는 의료, 금융, 환경 등 민간이 서비스 개발을 위해 활용 가능한 주요 데이터를 전면 개방하기로 했다.

의료 분야는 국립암센터가 '암병기조사데이터'를 개방한다. 암병기(암세포가 퍼진 정도) 조사 정보는 국립암센터가 암 감시체계 구축의 일환으로 매년 조사·수집하는 데이터다. 위암·대장암 등 6대 암병기 데이터와 관련 생활 습관, 환경 정보, 치료·예후 관련 정보다. 정보를 활용하면 주요 암병기, 치료패턴 등을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종합 의료 정보 제공이 가능하다.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은 데이터를 활용해 인공지능(AI) 헬스케어 서비스 등을 개발할 수 있다.

금융 분야는 △금융감독원 △예금보험공사 △신용보증기금 △한국산업은행 △한국예탁결제원 등 금융위원회 산하 8개 기관이 보유한 다양한 기업 관련 정보를 개방한다. 산하기관별로 관리하던 △주주 정보 △재무 정보 △공시 정보 등 주요 정보를 표준화해 통합된 형태로 제공한다. 데이터를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핀테크 산업 활성화와 창업 등에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대용량 기상데이터를 개방한다. 기존에 개방한 기상데이터는 한 번에 많은 데이터를 내려 받기가 어려웠다. 기상청은 대량 데이터를 경량화하는 기술을 적용, 실시간으로 많은 데이터를 이용하도록 시스템을 개선했다. 기업은 대용량 기상데이터를 내려 받아 서비스 품질을 높이는 데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밖에도 사회복지 확대 영역에서 산재판례정보(근로복지공단) 및 여성가족패널조사정보(한국여성정책연구원) 등 5개, 정부투명성 강화 영역에서 국고보조금정보(기획재정부) 및 선거공약정보(중앙선거관리위원회) 등 2개 분야 데이터가 개방된다. 사물인터넷(IoT) 고정밀 대중교통 데이터(제주도), 사업용 차량 운행기록정보(한국교통안전공단) 등 사업 연계가 가능한 주요 데이터도 개방한다.

행안부는 '제2차(2017∼2019년) 국가중점데이터 개방계획'이 올해 마무리됨에 따라 '제3차(2020∼2022년) 국가중점데이터 개방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스마트도시·자율주행·헬스케어 등 4차 산업혁명을 견인할 신산업 분야와 미세먼지·재난안전 등 국민 관심 분야 중심으로 데이터를 발굴할 계획이다.

윤종인 행안부 차관은 “국민 관심이 높고 국민 실생활에 유용한 정보를 지속 개방하고, 신산업 분야 데이터를 개방해 데이터 활용 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 개발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계획”이라면서 “4차 산업혁명에 꼭 필요한 핵심 데이터가 개방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표]2019년 개방 예정 국가중점데이터(자료:행안부)

의료 데이터부터 기업정보까지 전면 개방...데이터경제 지원한다


김지선 SW 전문기자 riv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