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핫테크]국수가락 닮은 로봇 개발…바다 생물 연구에 활용

국수가락처럼 가늘고 말랑말랑한 손가락을 가진 로봇이 개발됐다. 상처 입기 쉬운 살갗을 가진 심해(深海) 생물을 관찰하고 연구하는 목적으로 유용하게 쓰일 전망이다.

[IT핫테크]국수가락 닮은 로봇 개발…바다 생물 연구에 활용

최근 미국 뉴욕시립대학교의 해양 생물학자 데이비드 그루버와 그의 팀원들은 심해 해양 생물에 상해를 입히지 않고도 관찰할 수 있는 로봇을 개발했다.

연구진은 3D 프린팅 기술로 만든 로봇 몸체에 국수가락처럼 가늘면서 유연한 여섯 개 손가락을 달았다.

로봇 손가락은 얇은 실리콘 재질로 만들어졌다. 손가락 안쪽은 단단한 나노 섬유로 구성돼 있다. 매스 실린더 모양처럼 손가락 내부는 텅 비어있다. 모두 손가락 모양을 제어할 때 쓰인다.

유연한 여섯 개 손가락은 해양 생물을 관찰할 때 유용하게 쓰인다. 해파리 등 생물의 피부가 얇고 약한 생물이 로봇 안으로 들어오면, 손가락들을 오므려 물고기를 감싼다.

관찰이 끝나면 구부렸던 손가락을 다시 펴서 방생한다. 연구진은 “물고기를 로봇 안으로 감쌀 때 발생하는 압력은 사람 눈꺼풀이 눈에 가하는 압력 10분의 1 수준일 만큼 미세하다”고 전했다.

연구진은 일부 생물이 로봇 안으로 들어왔을 때 받는 스트레스도 고려했다. 손의 무게를 최소화하고, 손가락을 굽힐 때 알맞은 각도와 속도를 찾아냈다.

데이비드 그루버 박사는 “해양 생물학자들이 동물을 연구할 때 생명에 지장을 줄 수 있는 점이 아쉬웠다”면서 “동물에 피해를 주지 않는 선에서 해양 탐구를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며 이 로봇을 고안했다”고 밝혔다.

강해령기자 k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