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A2019]허욱 방통위원 "중소기업 해외 진출 지원방안 마련 공감"

허욱 방통위 상임위원(오른쪽 두번째)이 KT 파트너스관에서 이노피아테크 제품을 둘러보고 있다.
허욱 방통위 상임위원(오른쪽 두번째)이 KT 파트너스관에서 이노피아테크 제품을 둘러보고 있다.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파악해 방송통신위원회도 관계부처에 중소기업 지원방안 마련을 요청하겠습니다.”

허욱 방통위 상임위원은 IFA 2019에 참관해 KT 동반성장 부스 등을 돌아본 뒤 국내 중소기업 지원 방안을 마련하는 데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방통위가 방송·통신 규제기관이어서 직접적인 산업 육성 정책을 마련하기는 쉽지 않지만 정부 각 부처에 현장 목소리를 전달하는 데 앞장서겠다는 것이다. 이날 이노피아 등을 둘러본 허 위원은 명함 크기 단말을 달기만 하면 무선으로 방송을 수신할 수 있다는 설명을 듣고 “와우!”라고 감탄사를 외치기도 했다.

허 위원은 “KT가 성장 가능성 있는 기업을 선별해 글로벌 전시회에 공동 참가함으로써 초기 사업파트너를 잘 연결해준 것 같다”면서 “올해는 5개사와 함께 참여했는데 향후 10개, 20개로 늘길 바란다”고 밝혔다.

그는 “정보공유, 벤처 지원, 생태계 협업 등 정부도 중소기업 지원 방안을 마련하면 좋을 것 같다”면서 “시장 요청 사항을 감안해 관계부처에 요청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핀란드 방송통신 주무부처인 교통통신부를 방문해 방송통신 정책 관련 의견을 교환하고 IFA 2019에서 삼성전자·LG전자 등 국내기업과 화웨이, 소니 등 해외기업 동향을 살펴본 허 위원은 시장이 5세대(5G) 이동통신에 자극을 받는 단계라며 미래를 낙관했다.

허 위원은 “전시회를 둘러보니 5G가 콘셉트는 있으나 아직 시장은 크지 않은 것 같다”면서 “IFA가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한 해를 마무리하는 전시회인 만큼 5G가 시장에 자극을 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글로벌 통신사와 제조사 등이 8K TV, 5G 기술, 폴더블 스마트폰 등 기술진보를 이루고 있다”면서 “5G가 성숙할 수 있도록 시장 반응을 차분히 지켜보자”고 말했다.

베를린(독일)=

김용주 통신방송 전문기자 kyj@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