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병원, 완성차 독점해온 자율주행 데이터 제3자 공유...자율주행차 상용화 촉진법 발의

4차 산업혁명의 꽃으로 불리는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를 촉진하는 법이 발의됐다. 소수 완성차업체가 독점해온 자율주행차 데이터를 다른 기업도 수집할 수 있도록 했으며, 자율주행용 정밀지도를 위한 새로운 규정도 담아냈다.

강병원, 완성차 독점해온 자율주행 데이터 제3자 공유...자율주행차 상용화 촉진법 발의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은평을)은 25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자동차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과 '공간정보구축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자동차관리법 개정안은 자율주행자동차 사용자가 자동차 속도와 분당 엔진회전수, 연료량 등 각종 운행정보를 열람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신설했다. 완성차업체에 귀속돼온 운행관련 데이터가 다양한 서비스 개발을 위해 제3자에게 활용될 수 있는 길을 텄다.

그동안 자율주행차의 운행정보는 현대차와 기아차 등 소수 완성차업체가 사실상 독점했다. 자율주행차를 연구하는 기업 불만이 높았다는게 강 의원 설명이다.

개정안은 이들에게도 자율주행차 운행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길을 열어 다양한 서비스와 연계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핵심이다.

공간정보구축관리법 개정안은 자율주행 맞춤형 지도 제작을 위한 간행심사 절차를 간소화한게 골자다.

자율주행용 지도는 기계가 읽는 지도인 만큼, 사람이 읽는 기존 지도와 다른 규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높았다. 특히 군사보안상 규정된 간행심사는 기계용 지도에 적용하지 않아도 무방하다는 게 업계 주장이다.

강 의원은 “자율주행을 위한 정밀지도 기술이 활성화 되면 자율주행차나 커넥티드 카의 인프라로 활용돼 관련 산업을 뒷받침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자율주행자동차는 4차 산업혁명의 꽃이라 불릴 만큼 주목도가 높은 산업 분야 가운데 하나다. 국제전기전자기술연구소(IEEE) 2012년 보고서에 따르면, 2040년에는 전 세계 차량의 약 75%가 자율주행 자동차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조사기관 IHS는 자율주행차 시장 규모가 내년 221조 원에서 2035년엔 1348조 원까지 폭증할 것으로 전망했다. 실제 선진국을 중심으로 상용화 움직임이 가속화 하는 상황에서 선제적 입법으로 관련 산업을 활성화 하는 적극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강 의원은 “사회간접자본 투자라는 관점에서 새로운 시대에 대비하는 적극적 혁신성장 인프라 구축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과감한 법 제도 개선으로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안영국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