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사이트]김경남 SK텔레콤 시큐리티랩스장, "융합·5G보안 통해 새로운 보안 패러다임 제시할 것"

[人사이트]김경남 SK텔레콤 시큐리티랩스장, "융합·5G보안 통해 새로운 보안 패러다임 제시할 것"

“융합보안과 5G보안은 보다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지연을 줄여 보안 취약점을 획기적으로 줄일 것입니다. 앞으로는 보안을 넘어 비욘드 시큐리티로 확장, 보안의 생활화와 다양화를 이루겠습니다”

김경남 SK텔레콤 시큐리티랩스장은 인공지능(AI)과 5세대(5G)이동통신이 보안 분야를 한 단계 진화시킬 것이라고 확신했다.

김 랩스장은 올해 SK텔레콤 보안 분야를 총괄하며, 한국에서 첫 직장생활을 시작했다. 김 랩스장은 미국에서 AI 기반 영상인식 전문가로 활동했다.

김 랩스장은 융합보안과 5G보안 기술을 개발하는 데 몰두하고 있다. 융합보안은 AI가 적용된 센서나 카메라를 활용해 대용량 정보를 수집, 알고리즘 분석을 통해 정보를 정확히 해석한다. 이에 더해 5G 보안은 대용량 데이터를 빠르게 전송하고 고화질 영상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김 랩스장은 SK텔레콤의 지능형 영상인식 플랫폼인 'T뷰(view)'에 AI가속기를 적용해 이 달 선보일 예정이다. AI가속기는 기존 딥러닝 기술보다 연산 수행을 4배 많이 처리할 수 있어 대용량 영상과 이미지를 빠르게 분석할 수 있다.

오경보율도 5% 미만으로 줄였다. 딥러닝 기반 분석을 통해 움직이는 물체 중 정확히 사람만 탐지한다. 기존에 커튼 등 사물이 움직여 발생했던 오경보로 인한 출동을 방지, 낭비비용도 줄인다. 김 랩스장은 “기존에는 사람 수, 성별 구분 정도만 가능했다면 AI가속기를 통해 폭력, 배회, 음주 등 구체적 행동도 인식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 랩스장은 T뷰가 보안뿐 아니라 마케팅에도 활용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점포에서 고객이 몰리는 시간이나 구입 패턴을 분석해 제품 구매 또는 배치 계획을 효율적으로 세울 수 있다는 설명이다. 김 랩스장은 “서울 대형 백화점 5곳에 시범 운영 중”이라며 “앞으로 백화점과 프랜차이즈 등 대형 B2B고객이 늘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 랩스장은 한 단계 나아가 카메라가 스스로 학습하고 데이터를 식별할 수 있는 AI카메라 기술 개발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현재 프로토타입이 완성돼, 내년에는 T뷰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김 랩스장은 정보보안 영역의 변화에도 대비하고 있다. 5G 시대에는 고객이 많은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양한 위협이 등장할 것을 감안했다. 김 랩스장은 “현재는 AI가 단순히 보안에 위협인지 아닌지 판단하는 정도라면, 앞으로는 AI관제 기술로 공격에 선제대응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 랩스장은 물리보안과 정보보안을 아우르는 스페셜리스트가 되는 것이 목표다. 김 랩스장은 “SK텔레콤의 ICT를 활용해 자회사 ADT캡스와 SK인포섹이 사업을 다변화하고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만들겠다”며 “집 안, 직장, 쇼핑 등 생활 전반에서 보안을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말했다.

[人사이트]김경남 SK텔레콤 시큐리티랩스장, "융합·5G보안 통해 새로운 보안 패러다임 제시할 것"

정예린기자 yesl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