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세계 지도자·정치인 '혐오발언' 제한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트위터가 표현의 자유와 위험 발언 사이에서 균형을 잡기 위해 애쓰고 있다.

15일(현지시간) 트위터는 공식 블로그를 통해 규칙을 어기는 특정 정치인 트윗 기능을 제한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제 콘텐츠에 대해 리트윗(공유)이나 좋아요를 표시할 수 없고 인용만 가능하게 할 예정이다.

새로운 정책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포함해 10만명 이상 팔로워를 가진 공직 후보자 및 선출직 공무원에게만 적용된다.

트위터는 “이러한 조치는 대중이 의견을 보고 토론하는 능력을 유지하면서, 트윗의 범위를 제한하기 위한 것”이라며 “세계 지도자 계정 역시 우리 정책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않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설명했다.

트위터는 올해 6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포함 세계 지도자들이 플랫폼 정책을 위반한 트윗을 게재해도 조치를 취하지 않아 비판 대상이 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과 전쟁을 벌이겠다'고 하는 등 논란이 있는 주장을 여러 차례 트위터에 게시해 왔다. 민주당 대선 경선 주자 카멀라 해리스 상원의원은 트위터 측에 트럼프 대통령의 계정 정지를 고려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당시 트위터는 정치인 문제 발언을 삭제하거나 계정을 중단하지 않겠다고 대응했다. 교육적으로 중요하거나 뉴스가치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예외를 인정한다고 해명했다. 다만 정치인이나 정부 관료 등 지도자들의 트윗이 규정을 위반할 경우 표시를 남기겠다고 했다.

이형두기자 dud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