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크루즈 선내 한국인 이송·중국 유학생 휴학 권고"

코로나19 중수본 회의결과 브리핑 하는 박능후 장관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 본부장인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1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수본 회의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2020.2.16 kimsdoo@yna.co.kr
코로나19 중수본 회의결과 브리핑 하는 박능후 장관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 본부장인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1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수본 회의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2020.2.16 kimsdoo@yna.co.kr

정부가 일본 크루즈 선내 한국인 국내 이송 추진, 중국 유학생 1학기 휴학 적극 유도 등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리 대책을 발표했다. 중국내 코로나19 지역사회 내 유행이 지속되고 있으며 주변 지역으로 지속 전파를 우려한 데 따른 대책강화다.

16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대중앙사고수습본부는 국무총리 주재로 △코로나19 대응계획 추진상황 점검 △일본 크루즈 선내 우리국민의 국내 이송 △학교 방역관리 대책 및 유학생 관리방안 △사업장 방역관리 대책 등을 논의했다.

정부는 오늘 확대 중수본 회의에서 일본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 내 감염자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해 선내 교민 국내 이송 추진을 결정했다. 일본 정부는 크루즈 선 탑승객 전원에 코로나19 진단검사를 할 예정이다. 음성판정자에 대해 19일부터 순차적으로 하선시킨다.

박능후 중앙사고수습본부장(보건복지부 장관)은 “2월 19일 이전이라도 일본 당국 조사결과 음성으로 확인된 우리 국민 승객 중 귀국희망자가 있다면 국내 이송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면서 “우리 국민 의사를 우선 정확히 파악한 후, 일본 정부와 협의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중국 입국 유학생 보호·관리 방안도 발표했다. 입국 단계별 철저한 관리와 더불어 원격수업을 적극 활용하도록 하고 1학기 휴학을 권고한다.

입국 전에는 입국 예정일, 국내 거주(예정)지, 연락처 등을 확인하고 대학이 개강일 등 학사일정과 등교 중지 방침 등을 사전에 고지한다.

입국 시에는 특별입국절차에 따라 검역을 강화, 유학생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입국 즉시 학교 담당자에게 보고해 지속 모니터링 한다. 입국 후 14일 등교중지 기간 동안 대학이 매일 학생 증상유무를 확인하고, 기숙사 또는 자가에 머물면서 외출을 자제하도록 지도한다.

유치원, 초·중·등학교 개학을 대비해 학교 방역을 강화한다. 개학을 앞둔 학교는 사전 특별소독을 실시하고, 개학 이후에는 세면대·문손잡이·난간 등 접촉이 많은 곳을 매일 수시로 소독한다.

고용노동부는 사업장 방역조치 등 고용안정을 지원한다. 국내 신규 입국한 외국인력은 입국 전후 건강검진 등 기존 예방조치를 강화한다. 춘절 이후 중국에서 입국하는 근로자는 2주간 휴가·휴업을 권고한다. 취약사업장을 중심으로 마스크 72만개를 현재 배포 중이다. 향후 마스크 수급 상황에 따라 추가로 80만개를 배포 계획이다.

정부는 중국이 여전히 코로나19 지역사회 내 유행이 지속되고 있으며 주변 지역에서는 여행력이 없고 전파경로가 확인되지 않는 환자가 발생하는 만큼 '특별입국절차'를 지속 강화 운영한다.

현재 중국발 입국자(홍콩·마카오 포함)에 대해 특별입국절차를 운영하고 있으며 일본, 싱가포르 추가 지정여부는 정해지지 않았다.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 상황에 대응하는 검진·치료 체계도 지속 강화한다. 시·도별 접촉자 격리 시설을 766개소에서 872개소로 확대했다. 진단검사 역량은 이달 7일 하루 3000명가량에서 16일 기준 5000명으로 확대했다. 환자 증가시 신속하게 역학조사를 실시하기 위해 중앙 즉각대응팀을 현행 10개팀에서 30개팀으로 확대한다. 2월 24일부터 신규인력에 대해 교육을 실시한다.

박 본부장은 “우리를 둘러싼 외부 위기요인이 커지고 있어 정부는 긴장을 늦추지 않고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면서 “출절 이후 대규모 인구이동이 증가된 것이 어떤한 결과를 야기할지가 관거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외부위험과 국내 상황을 종합 고려해 국민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고 현재 방역관리체계를 선제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영일기자 jung0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