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이사회 산하에 노사 관계 자문그룹 만든다

삼성, 이사회 산하에 노사 관계 자문그룹 만든다

삼성전자를 비롯한 삼성 7개 계열사가 외부 전문가로 구성한 '노사관계 자문그룹'을 이사회 산하에 신설한다. 시민사회와 지속적인 소통을 위한 전담자도 지정한다.

삼성전자를 비롯한 삼성전기, 삼성SDI, 삼성SDS, 삼성물산, 삼성생명, 삼성화재 등 7개 계열사는 4일 삼성준법감시위원회(위원장 김지형 전 대법관) 권고안과 관련한 구체적 이행 방안을 위원회에 제출했다. 이행 방안은 지난달 6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대국민 사과에 따른 후속조치다.

삼성은 준법위가 노동 3권의 실효성 있는 보장을 요구 것에 대해 '노사관계 자문그룹'을 이사회 산하에 두고 노사 정책을 자문하고 ,개선 방안도 제안하도록 하는 등 실질적 역할을 부여하기로 했다.

국내외 임직원 대상 노동 관련 준법 교육도 의무화한다. 삼성은 사내 컴플라이언스팀 준법 감시 활동을 강화하고 노동, 인권 단체 인사 초빙 강연 등도 이행 방안으로 제시했다.

삼성은 준법 의무 위반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지속 가능한 경영 체계 수립도 중장기 과제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서 준법 의무 위반을 방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업(業)의 특성'에 부합하고 경영의 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는 경영 체계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법령, 제도 검토, 해외 유수 기업 사례 벤치마킹 등에 대한 연구 용역을 외부 전문 기관에 발주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시민 사회와의 실질 소통을 위해 전담자도 지정한다. 시민 사회와 삼성의 상호 발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서다. 이 밖에 환경, 경제, 소비자, 인권 등 다양한 분야의 시민 단체와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사내 행사에 시민단체를 초청하는 등 이해와 협력의 폭도 더욱 넓혀 가기로 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삼성전자를 비롯한 7개 삼성 계열사들은 준법 문화 정착을 위해 앞으로도 위원회의 의견을 존중하고 위원회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소라기자 sr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