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마의자 안전대책 만든다···소비자원, 14개 업체 모았다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1조 안마의자 시장에 안전기준이 없다'는 본지 보도 직후 한국소비자원이 주요 14개 제조사를 모아 임시협의체를 구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소비자원은 시급한 안전대책 마련을 위해 우선 임시협의체를 운영하고, 향후 정례협의체를 꾸려 안전규격 도입 등 근본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13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14개 제조사가 참여하는 '안마의자 임시협의체'가 최근 간담회를 진행하고 안전 개선방안을 논의했다. <본지 7월 2일자 2면 참조>

안마의자 위험성 제거가 시급한 만큼 우선 시판 중인 안마의자 개선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14개 제조사에 요청했다.

임시협의체에는 LG전자와 바디프렌드, 코지마, 휴테크 등 주요 14개 제조사가 참여했다. 간사는 바디프렌드가 맡았다. 삼성전자는 디지털프라자에서 코지마, 휴테크 안마의자를 판매하지만 직접 제조하지 않아 이번 임시협의체에서는 빠졌다.

소비자원은 이달 말까지 의견을 수렴한 뒤 최대한 빠른 시일 내 시정 조치를 권고할 예정이다. 소프트웨어를 통한 개선이 가능한 사항은 즉시 조치하고, 필요 시 하드웨어 조치도 권고할 것으로 보인다. 안마의자를 렌털 제품이 많아 방문을 통한 개선 조치가 가능하다.

2008년 300억원 수준이던 국내 안마의자 시장은 올해 1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매년 급성장하고 있다. 그럼에도 안마의자 관련 안전 대책이나 제도가 없어 매년 소비자 피해가 증가하고 있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2015년 33건이던 안마의자 소비자 피해는 지난해 179건으로 급증했다.

임시협의체에서 긴급한 안전문제를 처리한 후 정례협의체를 꾸리고 근본 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안마의자 업계는 특히 안전규격 제정을 요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소비자원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등 관계기관과 협의해 안마의자 안전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임시협의체를 통해 당면 안전문제를 해소하고 향후 근본적인 안전대책을 마련할 것”이라면서 “소비자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빠르게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김용주기자 kyj@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