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정부, `국가 사이버교육 추진 프로그램` 발표

 미 연방정부는 초·중·고부터 대학교육까지 아우르는 국가 사이버 교육 추진 프로그램을 내놓았다. 국내 정부도 지속되는 해킹, 보이스피싱 등 사이버범죄의 고리를 끊기 위해 국가 차원의 사이버보안 교육방안이 시급하다.

 특히 미 정부는 이번 프로그램에서 초중등교육부터 대학, 성인까지 아우르는 큰 그림을 보여줘 국내에서도 이와같은 심도깊은 논의가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22일 미 연방정부는 사이버보안인력양성을 위한 최초의 로드맵인 국가 사이버 교육추진 프로그램(National Initiative for Cybersecurity Education, 이하 NICE) 전략 계획 초안을 발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략의 미션은 모든 분야 사람들의 사이버활동, 기술 및 지식향상을 위해 설계된 교육훈련 자원을 가속화해 미국의 사이버보안 전체적인 지위를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NICE은 다음 3가지 목표를 구현해 비전을 달성할 예정이다. △온라인 활동의 위험에 대해 미국 일반 대중의 인식 제고 △사이버안전 국가를 지원할 능력을 가진 숙련된 인력 풀 확대 △최고의 글로벌 경쟁력을 가지는 사이버보안 인력개발 및 유지 등이다.

 특히 NICE 전략은 사이버안전국가를 지원하는 역량을 가진 숙련된 인력을 향상하기 위해 교육 전반에 대한 개선책을 담고 있다는 점을 주목할 만하다.

 미 정부는 사이버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초중고 교육의 수학 및 계산적 사고의 중요성을 강조함과 동시에 과학, 기술, 공학 및 수학교육을 개선할 계획이다. 또 고등학교 과정에 학술적 컴퓨터과학 과정의 양과 질을 높이고 대학원 수준의 사이버보안 연구개발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인력양성에 힘쓴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최고의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사이버보안 인력을 개발하겠다는 전략이다.

 NICE 전략은 상무부 산하의 국가표준기술연구소(NIST)에서 주관하며 9월까지 의견을 수립,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세부전략 실현을 위해 국토안보부(DHS), 교육부(DoED), 과학재단(NSF), 국방부(DoD), 국가정보 국장실(ODNI) 등이 분야별로 담당할 계획이다.

 이번 미 정부의 국가 사이버교육 추진 프로그램에 대해 염흥렬 한국정보보호학회 회장은 “국내에서도 최근 국가사이버안보 마스터플랜을 발표한 바 있지만 여기에 초·중교육 등 근본적인 해법은 빠져있다”며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사이버보안 인력 양성을 위한 다각도의 접근이 있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윤정기자 linda@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