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생체삽입형 바이오센서 기술 개발

구부러지는 유연한 GaN-LED에서 푸른빛이 발생되고 있다.
구부러지는 유연한 GaN-LED에서 푸른빛이 발생되고 있다.

 LED에서 발생하는 빛을 이용해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생체삽입형 바이오센서 기술이 개발됐다.

 이건재 KAIST 신소재공학과 교수팀은 최근 질화물 반도체 발광다이오드(GaN-LED)를 유연한 기판 위에 구현, LED에서 발생되는 빛이 암의 항원-항체반응에 의해 감도차이가 일어나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전립선암 항체를 검출하는데 성공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나노분야 세계적인 석학이자 최고 권위자인 왕종린 미국 조지아공대 교수가 편집장으로 있는 ‘나노 에너지(Nano Energy)’ 9월호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이번 연구는 유연한 LED에서 발생하는 녹색과 파란색 등 다양한 파장의 빛을 이용해 신경세포를 자극, 질병을 치료하는데 응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질화갈륨은 적은 에너지로 높은 효율의 빛을 낼 수 있는 반도체로 현재 LED TV, 조명 등 산업 전반에 쓰이고 있지만 깨지기 쉬운 단점이 있다.

 연구팀은 딱딱한 기판에서 성장된 얇은 고효율 GaN-LED를 유연한 플라스틱 기판에 전사, 생체 친화적인 재료를 사용한 바이오센서를 개발해 인체와 유사한 조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건재 교수는 “인체에 삽입된 유연한 LED는 인간 생명 연장과 건강한 삶의 중요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분야로 꿈같은 일들이 실현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교수는 이번 연구논문의 공동책임으로 참여한 성건용 ETRI 박사팀과 생체이식형 라벨프리(Label-Free) LED 바이오센서에 대한 후속 연구를 진행 중이다.
 대전=박희범 기자 hbpark@etnews.com

이건재 교수
이건재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