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급은 환경부, 산업진흥은 지경부

 전기차 보급은 환경부로 일원화하고 민간부문 충전인프라 지원은 지식경제부가 맡게 됐다. 다만 공공기관용 충전기설치 지원은 환경부가 추진하는 것으로 조정됐다.

 3일 지식경제부 등에 따르면 최근 녹색위원회는 관계부처와 회의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전기차 보급과 관련한 업무를 일부 조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경부 관계자는 “최근 전기차 보급 및 확산이 중요한 현안으로 부각되면서 전력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충전인프라 구축을 어느 부처가 해야 하는지, 미국·일본과 같이 전기차 구매보조금을 지급해야한다면 어느 부처가 총괄할지에 대해 부처 간 이견이 있었다”며 “이번 조정안으로 전기차 보급과 인프라 확산에 대한 부처별 업무 영역이 명확해졌다”고 말했다.

 조정안에 따르면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지급업무는 환경부로 일원화 됐다. 민간부문의 충전인프라 구축지원은 전력망 관리에 책임이 있는 지경부 전력진흥과가 추진하는 것으로 정리됐다. 하지만 공공기관에 대한 전기차 보급 사업을 환경부가 추진하는 점을 감안해 공공기관용 충전기설치 지원은 환경부가 추진하는 것으로 조정됐다.

 최주행 환경공단 기획조정팀장은 “공공기관을 비롯한 고속도로 등 공공장소에 충전인프라 구축을 서두르고 있다”며 “급속 및 완속 충전기 204기를 연내 설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경부와 환경부의 전기차 보급과 관련한 업무 조정이 완료됨에 따라 전기차 보급에 대한 정부정책 추진이 보다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김동석기자 ds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