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어도비 CTO 영입…아이클라우드 전환점 될까?

어도비의 클라우드 전략을 이끈 최고기술책임자(CTO)가 애플로 이동하면서 i클라우드의 향방에 귀추가 모이고 있다.

19일(현지시각) 블룸버그·테크크런치 등 외신에 따르면 애플은 케빈 린치 어도비 CTO를 기술부문 부사장으로 내정했다고 밝혔다.

애플로 이동하는 케빈 린치 어도비 CTO
애플로 이동하는 케빈 린치 어도비 CTO

린치는 22일 어도비를 퇴사한 이후 애플의 무선·반도체 개발을 이끄는 밥 맨스필드 기술부문 부사장을 보좌하게 된다. 애플 기술부문은 지난해 iOS6 문제로 총괄 책임자가 사직한 이후 대대적 구조조정을 거쳐 만들어진 조직이다.

린치 부사장은 최근 몇 년간 어도비의 제품 개발을 이끌며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등 클라우드 기술의 최전선에서 제품과 서비스의 클라우드화를 주도해 왔다. 이에 힘입어 어도비는 다른 어떤 IT기업보다도 빨리 `클라우드 퍼스트` 기업으로 전환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테크크런치는 “이미 검증받은 클라우드 베테랑이 애플의 i클라우드 결함을 메꾸는 조력자 역할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최근 문제점이 속출한 애플의 클라우드 서비스에 전환점이 될 것으로 봤다.

올싱스디도 “그가 애플에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팀의 조합을 이끄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했다. 어도비 임원의 애플 이동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며 앞서 2012년 1월 토드 테레시 광고부문 총괄 임원도 애플로 자리를 옮긴 바 있다.

린치 부사장은 과거 `플래시`를 놓고 애플과 설전을 벌이던 어도비를 대변해 전 스티브 잡스 CEO와 대립각을 세웠던 인물로 유명하다. i운용체계(OS) 모바일 기기에서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기로 결정한 애플을 향해 `보호주의적 전략`이며 `소비자들에게 불이익을 준다`고 공격했었다. 이에 블룸버그는 이번 인사를 두고 애플이 “적을 이길 수 없다면 내 편으로 만들어 버리라”는 명구를 직접 실천했다고 비유했다.

어도비는 당분간 CTO 후임을 정하지 않고 샨타누 나라옌 CEO가 CTO 역할까지 대행하도록 할 계획이다.

유효정기자 hjyo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