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월드]중국-중기용 애플리케이션 시장 현황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작년 중국 중소기업 IT 제품 시장규모와 성장률 ◇중소기업 애플리케이션 시장 규모

지난해 말 현재 중국 내 기술기업 수는 1000만개를 훨씬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중소 규모의 기업이 99%로 중국 공업 전체 생산 규모의 60%, 이윤과 세금도 전체의 40%를 차지해 중국의 신경제성장의 축으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이들 중소기업에는 전산화가 거의 진전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불과 4%만이 전산화를 구현했고 50% 이상은 컴퓨터조차 없는 실정이다. 다만 워낙 숫자가 많은 데다 모든 업종을 망라하고 있어 중소 규모 기업들은 전산업계에 거대한 잠재시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실제 지난해 중소기업을 타깃으로 한 정보기술(IT) 애플리케이션 시장 규모는 820억7000만위안으로 전체 IT 시장의 32.8%를 차지했다. 이는 2000년보다 20.7%가 높은 수치로 전체 IT 시장 성장률을 압도했다.

 중소기업용 시장이 확대되는 이유는 △지난 99년 ‘정부온라인화’, 2000년 ‘기업전산화’ 프로젝트에 힘입어 애플리케이션제품에 대한 중소기업들의 사고가 바뀌기 시작했고 △세계무역기구(WTO) 가입으로 IT를 이용해 효율 및 고객만족도가 향상됐으며 △시장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했기 때문이다. 또 △기업 핵심능력 강화 △IT제품의 가격인하 및 중소기업 시장 서비스 공세 강화로 기업들이 IT 응용에 대한 투자를 늘렸고 △IT업체들의 솔루션 출시 및 성공적인 사례에 기인한다.

 지난해 중소기업용 애플리케이션 시장에서 하드웨어부문의 규모가 684억8000만위안으로 중소기업 IT시장의 83.4%, 소프트웨어부문이 74억1000만위안으로 9.0%, 서비스부문이 61억8000만위안으로 7.6%를 차지했다. 이는 현재 중국 중소기업용 애플리케이션은 로컬 사용 위주로 컴퓨터 네트워크 및 네트워크 플랫폼에서 소프트웨어 활용이 걸음마 단계라는 것을 보여준다.

 이밖에 중소기업들은 유료서비스에 대한 인식이 낮고 애플리케이션 분야 인력이 부족한 반면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따라서 유료서비스에 대한 중소기업들의 의식교육이 필요한 상황이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기업들의 분포가 균형을 이루지 않아 동부지역의 기업 수가 서부지역의 수배에 달한다. 이는 동부 해안지구의 경제가 발달하고 정보화 기술 수준이 높기 때문이다.

 지난해 중국 지역별 IT 애플리케이션 시장에서는 화동·화남·화북 지역이 67.9%를 차지했다.

 

 ◇업체들의 시장 전략

 시장 참여 업체들의 제품 전략은 기존 분산화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판매에서 응용형 및 대체형 제품의 판매로 전환되고 있다. 즉 IT업체들은 중소기업 시장을 전면 분석한 후 기업규모 및 소속업종별로 솔루션을 제출하는 한편 하드웨어·소프트웨어제품과 다양한 서비스를 정비, 기업전산화의 비용을 낮추는 작업이 필요하다.

 물류 전략은 기존 물류배송 방식에서부터 제품 추천·컨설팅·교육 등을 일체화해 부가가치를 높이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다. 즉 IT업체들은 기존 가격과 부품 배송에 주력하던 데서 벗어나 컨설팅·자문을 통해 애플리케이션 솔루션 판매 모델로 전략을 바꿔야 한다. 특히 물류배송·시스템통합(SI)·서비스 및 판로 구축 등 4개 기능으로 전문화가 필요하다.

 보급전략은 기존 시각효과에 주력하는 매체광고에서 탈피해 IT 애플리케이션 사용 마인드를 강화하고 솔루션을 보급하는 ‘콘퍼런스형’으로 전환해야 한다.

 기업관리자들의 IT 애플리케이션 시장 및 전산화 의식 결여는 기업전산화의 양대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IT업체들은 전산화 콘퍼런스 및 전시회를 많이 개최하고 솔루션에 대한 심오한 연구를 통해 이들 걸림돌을 제거해야 한다.

 서비스전략으로는 IT업체들이 단일한 사후 유지 서비스에만 그칠 것이 아니라 판매 전, 판매 중, 판매 후 서비스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서비스 내역에는 판매 전 컨설팅·제품추천·판매 중 솔루션 설계·실시·판매 후 보수유지·업그레이드 및 운영이 포함된다.

 

 ◇향후 중소기업용 애플리케이션 시장 전망

 

 중소기업 애플리케이션 시장은 △중국 경제의 발전과 IT부문 성장 △WTO 가입에 따른 효과 △중국 정부의 중소기업에 대한 전산화 정책 등이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면서 지난해에는 2000년에 비해 22.9% 증가한 1008억6000만위안에 이르렀다. 이는 2005년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2003년에는 올해에 비해 24.6%, 2004년에는 27.2% 성장하겠지만 2005년부터 성장세가 다소 둔화돼 조절단계에 들어서는 오는 2006년 시장 규모는 2231억4000만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