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지역에서 2004년 최고의 온라인게임으로 주목을 받은 온라인롤플레잉게임 ‘시티오브히어로’가 드디어 올해 하반기부터 국내에서도 서비스된다. ‘시티오브히어로’는 미국 크립틱스튜디오가 개발하고 엔씨소프트가 전세계에 퍼블리싱하는 대작 게임으로 지난해 4월 북미에 첫 선을 보인 이후 지난해 말까지 29만여장이 판매된 히트작이다.
엔씨소프트는 이를 위해 ‘시티오브히어로’를 한글화하고 한국 게이머들의 취향에 맞는 캐릭터를 창조할 수 있도록 해왔다. 또 국내 서비스 일정에 맞춰 악당 진영의 캐릭터를 선택해 플레이할 수 있는 ‘시티오브빌런’ 업데이트를 실시할 예정이다. ‘시티오브히어로’가 어떤 게임인지 자세히 알아보자.‘시티오브히어로’는 현대 도시를 배경으로 플레이어가 슈퍼맨과 같은 영웅이 되여 펼치는 모험담을 그린 완전히 색다른 게임이다. 다양한 조합을 통해 게이머가 직접 창조할 수 있는 캐릭터는 하늘을 날거나 엄청난 스피드로 달리는 등 초인적인 능력을 보여준다.
당연히 하늘 위에서 공중전도 펼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초능력을 이용한 마인드콘트롤과 다양한 에너지를 이용한 공격 등 강렬한 액션과 타격감을 경험할 수 있다. 한마디로 게이머들은 게임을 통해 슈퍼 파워를 지닌 초영웅의 세계를 체험하게 되는 것이다.
배경은 근 미래의 국제적인 도시로 영웅과 악당 세력 간의 경쟁이 주제다. 다양한 모습의 영웅 캐릭터를 생성해 주어진 미션을 해결해 나가며 도시의 시민들에게 진정한 영웅으로 인정을 받게 된다. 물론 레벨이 오르면 더욱 파워 넘치는 공격과 도전미션을 수행할 수 있다.
현재는 영웅 진영의 캐릭터만 선택해 플레이할 수 있지만 국내 서비스가 시작되는 하반기에는 추가 업데이트인 ‘시티오브빌런스’를 통해 악당 진영이 추가될 예정이다.‘시티오브히어로’에 등장하는 영웅캐릭터들은 유저들이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캐릭터 의상으로 개성 만점의 분신으로 태어난다. 캐릭터의 신체부위별로 착용할 수 있는 의상과 액세서리 하나 하나를 직접 선택할 수 있어 플레이어는 자신이 동경하고 있는 영웅의 모습에 맞춰 캐릭터를 치장할 수 있는 것.
‘시티오브히어로’에서는 실제로 동서양을 포함한 전세계 유저들이 선호하는 컨셉트의 의상과 액세서리를 지원한다. 특히 영웅 캐릭터의 경우 만화나 애니메이션, 영화 등에서 익히 보았던 캐릭터 뿐 아니라 자신만의 독창적인 스타일의 영웅을 창조할 수 있다.
게임의 배경이 되는 파라곤 시티는 근 미래의 도시 분위기로 그려졌다. 게임 스토리에 따라 폐허가 된 도시와 하늘에 떠 있는 환상적인 분위기의 배경도 존재한다. 자신의 캐릭터로 하늘을 날 경우 멋진 도시 경관을 감상할 수 있다. 차후 업데이트에서는 아시아풍의 몽환적인 배경의 하늘에 떠 있는 도시도 볼 수 있게될 예정이다.
‘시티오브히어로’는 기존 MMORPG의 부족한 점이었던 캐릭터의 자연스러운 움직임과 다양한 액션을 지원한다. 게임에서 캐릭터는 걷기, 뛰기, 점프 등의 기본적인 움직임과 함께 하늘을 날기, 수영 등 응용동작을 구사할 수 있으며, 이모션 명령을 이용해 다양한 동작을 구사할 수 있다.
또 캐릭터의 아크타입에 따라 부여되는 파워는 초기 레벨의 유저도 만족할 만한 멋진 이펙트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캐릭터의 레벨이 상승함에 따라 차별화 된 이펙트 효과를 내게 된다.‘시티오브히어로’에서 파워는 기존 MMORPG의 무기, 방어 아이템과 스킬 등을 통합한 개념이다. 인핸스먼트는 파워를 더욱 강화시키는 인챈트 아이템. 캐릭터는 레벨이 오름에 따라 파워를 추가적으로 얻을 수 있으며 플레이 도중에 얻을 수 있는 인핸스먼트를 통해 파워를 강화시키게 된다.
▲파워 = 캐릭터의 아크타입(클래스)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공격과 방어 수단으로 스파이더맨의 거미줄 공격이나 엑스맨에서 울버린의 갈고리 공격 등이 이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캐릭터의 아크타입에 따라 범위, 지원, 콘트롤, 버프, 근접공격, 수비 등 6가지 파워세트 중에 하나를 메인 파워로 사용하고 다른 하나를 보조파워로 사용하게 된다. 캐릭터를 더욱 영웅답게 만드는 요소다. 새로운 파워는 레벨이 오름에 따라 추가 습득하게 되며 50레벨이 될 경우 새로운 캐릭터를 만들면 확연히 차별화된 파워를 가진 캐릭터 생성할 수 있게 된다. 특성에 따라 팀플레이를 할 경우 더욱 강력한 파워를 지니게 되기도 하며, 같은 파워라도 레벨에 따라 다른 이미지 효과를 보여준다.
▲인핸스먼트 = 캐릭터가 가진 파워의 능력을 업그레이드 시키는 인챈트 아이템으로 플레이 도중에 몹을 잡아 획득하게 된다. 인핸스먼트의 경우 레벨이 오를수록 더욱 강력하고 특화된 인핸스먼트를 구할 수 있으며 인핸스먼트 자체적으로 조합이 가능하다.‘시티오브히어로’에는 기존 MMORPG에서 발전되고 변형된 플레이방식들이 지원된다. 유저들이 초기에 이해하기 힘든 전혀 새로운 게임 플레이보다는 기존의 게임 플레이 방식을 ‘시티오브히어로’의 게임월드에 맞게 수정·보완되고 또한 새로운 요소들을 추가한 것이다. 어떤 요소들인지 살펴보자.
▲하늘을 나는 플라이트 = ‘시티오브히어로’에 등장하는 모든 캐릭터는 하늘을 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빠르게 지역을 이동하거나 공중에서 적들과 전투를 벌일 수 있다.
▲배트맨과 로빈의 어시스트 플레이 = 레벨의 차이가 큰 두 캐릭터가 함께 공조해 같은 레벨대의 팀을 만들 수 있다. 이는 레벨이 얼마나 차이가 나든 임시로 레벨을 낮추거나 높여서 같은 레벨로 미션을 수행하거나 사냥을 할 수 있게 된다.
▲흥미로운 이야기가 있는 미션 플레이 & 스토리아크 = 기존 MMORPG에서 퀘스트가 있듯이 ‘시티오브히어로’에는 미션이 있다. 미션은 일번적인 패키지 게임의 플레이와 같이 메인스토리에 따라 진행되며 미션 해결 후 힌트를 얻어 게임의 전체적인 스토리를 알 수 있는 스토리아크의 실마리를 얻게 된다. 미션 플레이 시 다른 유저의 방해를 받지 않는 개인 던전이 형성된다.
▲빠른 성장을 원하는 유저를 위한 솔로 플레이 = 미션 플레이 중에 자신의 레벨업을 위해 도시에 있는 몬스터들을 잡는 솔로플레이가 가능하다. 특별한 미션을 해결하거나 특정 레벨에 도달했을 때 또는 비밀지역을 발견했을 때 등의 다양한 조건을 만족시켰을 때 뱃지를 얻을 수 있으며 종류는 150가지가 넘는다.
▲대형 몬스터를 잡는 트라이얼(PvE) = 도시의 각 존에는 여러사람이 함께 팀을 만들어 도전할 수 있는 트라이얼 존이 존재한다.
▲랭킹 시스템이 지원되는 아레나(PvP) = 아레나에서 유저끼리 힘을 겨뤄볼 수 있는 PvP 시스템이 지원되며 결과는 랭킹으로 지원된다.분류 기존MMORPG 시티오브히어로 설명
배경 중세 판타지 근 미래의 도시와 폐허 근 미래의 국제도시 스타일
종족직업 휴먼,드워프,전사,마법사 오리진(종족과 같음),아크타입(클래스와 같음) 영웅이 된 사연,이유 파워에 따른 특성
세계관 신이 있어 세계를 창조하고... 영웅 및 악당들이 출현 회계인의 침략 슈퍼 영웅 vs 악당의 집단
아이템 방어구,무기,소모성 아이템,돈 인핸스먼트,인스파이어레이션,인플루언스 캐릭터 강화용 아이템,1회성 소모아이템,돈
스킬마법 전사-스킬, 마법사-마법 아크타입별 파워셋 추가 스킬 공격아이템,스킬,마법 등이 통합된 형태의 파워셋 지원
몬스터 AD&D 근거로 한 서양 판타지 몬스터 깡패,악당,외계인,돌연변이,좀비 등 각각 세계 정복의 야욕에 사로잡힌 악당 집단
혈맹 길드,혈맹,클랜,종족,국가 슈퍼 그룹 영웅들의 모임으로 솔로잉을 하다 파티플레이 지원 시 필요
월드&사냥터 거대한 행성과 마을주변,지역별 하나의 큰 도시와 각각 구역별 사냥터 멀티플 카피 시스템
퀘스트 퀘스트 개인미션,그룹미션,거대미션 게임의 전반적인 스토리가 가미된 게임 형식의 구성‘시티오브히어로’의 캐릭터는 오리진과 아크타입별로 선택할 수 있다. 오리진은 종족과 같은 개념으로 그 캐릭터가 어떤 이유로 히어로가 되었는가에 따라 구별된다. 아크타입은 직업과 같은 개념으로 어떤 파워(공격·방어·지원)를 사용하게 되는지 결정된다. 표로 알아보자.
<표>오리진
오리진 설명
뮤턴트 뮤턴트는 자신의 파워를 가지고 태어난 존재들이다. 이런 파워들은 뮤턴트를 인류로부터 떼어놓으며, 이들은 일반인보다 훨씬 많은 것을 할 수 있다. 뮤턴트는 때로는 자신의 특별한 능력을 두려워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대중들로부터 존경을 받는 것이 대부분이다.
사이언스 사이언스 히어로는 과학적인 탐구 혹은 잘못된 사고로 인해서 파워를 얻는다.
테크놀리지 테크놀로지 히어로는 악과 싸우기 위해서 도구를 쓴다. 그들의 도구 뒤에 놓인 놀라운 기술을 따라 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내츄럴 내츄럴 히어로는 처음부터 강력한 파워를 가지지 않았다. 그들의 놀라운 능력은 많은 트레이닝으로 인해 향상된 능력이다. 태어나면서부터 신체적으로 특별했을 수도 있고 어떤 비극으로 인해서 완벽을 추구하게 되었을 수도 있다.
매직 마법적인 힘으로 인해 자신의 파워를 얻은 경우이다. 마법을 지닌 물건을 통해서 혹은 마법 주문을 통해서 얻게 된다.
<표>아크타입
아크타입 설명
블라스터 블라스터는 공격적 파괴력을 가지고 가까이 혹은 멀리서 많은 양의 데미지를 줄 수 있다. 다른 아크타입과 비교해서 적에게 가장 많은 데미지를 준다. 다만 블라스터는 HP가 허약한 단점이 있다. 블라스터 히어로는 전투에 나가기 전에 보호를 받아야 하고 그들의 엄청난 파워가 대부분의 적을 무찌를 수는 있으나, 방어력이 약하다. 전투의 흐름을 바꿀 수는 있으나 성공을 위해서는 친구들의 도움이 필요하다.
컨트롤러 컨트롤러는 가장 약해 보이지만 가장 파워풀한 아크타입이다. 컨트롤러에게는 공격 능력은 거의 없고 HP도 가장 약하다. 그러나 다른 히어로는 가지지 못한 범위의 파워(컨트롤 파워셋)를 가진다. 이 파워로 컨트롤러는 악당의 행동을 제압하는 여러가지 파워들을 가질 수 있다. 이런 능력으로 컨트롤러는 대단위 전투를 하는 그룹의 뒷받침이 되지만 보호를 위해 컨트롤러는 자신의 팀원들에게 의지하게 된다.
디펜더 디펜더는 원거리 지원 스페셜 리스트 이다. 이 아크타입은 원거리 공격에 효율적이지만 디펜더의 진정한 가치는 다른 곳에 있다. 디펜더는 게임의 핵심 헬퍼의 역할을 한다. 이들은 팀원의 능력을 강하게(버핑) 하고 적을 약하게 하는 능력(디버핑)이 가장 강하다
스크래퍼 어떠한 고독한 악당도 스크래퍼와 만나고 싶어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스크래퍼는 일대일 전투의 마스터이기 때문이다. 다만 스크래퍼는 원거리 공격이 없으며 이를 위해서는 다른 아커타입의 도움이 필요하다. 스크래퍼는 회복력이 빠르고 탱커 다음으로 데미지를 이기는 능력이 좋다.
탱커 탱커는 저항할 수 없는 힘이 움직일 수 없는 물체와 결합한 형태이다. 이 아크타입은 모든 종류의 데미지를 받아도 이겨낼 수 있다. 그의 능력은 다른 아크타입이 자신들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 준다. 탱커는 일대일 전투에 강력하며 근접 전투에서 스크래퍼 다음이다. 탱커는 약간의 범위 공격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전투의 최전방에서 동료들을 지킨다.
<김순기기자 김순기기자@전자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