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립화 모색 `대전시첨단산업산업진흥재단` TP 전환 추진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대전시첨단산업진흥재단의 주요 하드웨어 인프라

대전 지역 대표적인 첨단산업 육성 지원 기관인 대전시첨단산업진흥재단(이하 대전첨단재단)이 테크노파크(TP)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2003년 재단 설립 후 만 4년여만이다.

 기관의 독자적인 자립화 방안을 모색중인 대전첨단재단은 TP 전환을 최적의 대안으로 꼽고 있다.

 ◇위기에 처한 재단=대전첨단재단의 TP 전환 추진은 일찌감치 예견됐던 일이다. 재단은 지난 4년여간 하드웨어(HW)인프라 구축 사업에 주력해 왔다. 하지만 이러한 HW 인프라 구축 사업은 내년 이후로 모두 끝난다. 문제는 그 이후다. 기존 HW 인프라만으로는 기관이 자립하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수익을 낼 수 있는 사업들이 뒷받침돼야 기관운영이 원활해 질 수 있다는 위기감이 작용했다. 실제로, 재단은 그간 바이오벤처타운과 고주파부품산업지원센터 구축 사업을 완료했으며, 올 연말에는 지능로봇산업화지원센터 개관도 예정돼 있다. 현재 건축중인 IT 전용 벤처타운 구축 사업도 내년에는 모두 완료된다. 현재까지는 산업자원부와 중기청 등으로부터 자금 지원을 받고 있지만, 이것도 딱 내년까지다. 재단은 결국 HW 인프라를 통한 임대 수익료와 국가 장비 임대 사업만으로는 자립화가 어렵다는 자체 판단을 내렸다. 전채근 본부장은 “내년 이후 살아갈 방법을 강구해야 할 시기가 도래했다”며 TP 전환 추진을 사실상 인정했다.

 ◇왜 TP인가=지난 2003년 1월 설립된 대전첨단재단은 지역의 첨단산업 육성 거점 기관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대전시는 재단 설립 당시 타 도시와 마찬가지로 TP 설립을 검토했지만, 총 250억원에 달하는 지자체의 매칭펀드 자금을 마련하지 못해 결국 시 산하의 재단을 설립하는데 그쳤다. 성격이나 기능은 TP와 동일하지만, 무늬만큼은 TP가 아닌 셈이다. 현재 전국에서 TP가 없는 곳은 대전시와 제주도 뿐이다. 재단이 주목하는 것도 바로 이 점이다. 산자부 주도로 전국 12개 시·도에 설립돼 있는 TP 가운데 1차 선발 TP들은 대전첨단재단보다도 먼저 설립돼 하드웨어 인프라 구축 사업을 마치고 1∼2년 전부터 자립화에 나서고 있다.

 특히 지난해 결성된 전국TP협의회는 정부 주도의 각종 사업 정보를 공유하는 창구 역할을 맡고 있다. 문제는 대전첨단재단이 TP 회원사가 아니라는 이유로 현재까지 전국TP협의회 모임에 참석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정보가 없으니 사업 수주가 있을리 만무하다. 또 TP가 아니라는 이유로 정부 주도 공모 사업에도 재단은 참여할 수가 없다. 재단 관계자는 “TP 협의회로부터 사실상 왕따를 당하고 있다”며 “TP와 동일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도 불이익을 받고 있다”고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TP전환을 검토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어떻게 추진하나=재단은 일단 재단의 명칭을 TP로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다. 기존 TP처럼 동일한 설립 형태를 갖기 위해서는 국비를 제외한 250억원의 매칭펀드 자금이 필요하기 때문에 재원이 넉넉지 못한 대전의 입장에서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일단 재단의 명칭만이라도 TP로 바꿀 경우 적어도 TP 협의회에 참석할 수 있고, 정부가 추진하는 각종 공모 사업에도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재단은 최근 서울시에서도 명칭만 TP로 전환한 사례가 있기 때문에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전채근 본부장은 “가능하면 연내 명칭 전환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대전=신선미기자@전자신문, smsh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