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디지털전략 연내 완성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산업자원부의 차세대 디지털 전략 내용

 산업자원부가 융합 신산업 육성과 IT 기반 생산성 혁신 기반 구축을 양대 축으로 하는 차세대 디지털산업 전략을 추진한다.

 31일 정부와 업계에 따르면 산자부는 향후 차세대 디지털 전략의 방향을 △융합 신산업 육성 △IT 가치 혁신 네트워크 구축으로 정하고 각각 디지털융합산업팀, 디지털전략팀에서 중장기 기본계획안을 준비중이다. 두 가지 마스터플랜은 모두 연내 완성을 목표로 한다.

 산자부는 미래 경제·산업의 중심에 IT가 있다는 판단 아래 차세대 국가 성장을 위한 중장기 관점의 디지털 정책 틀을 새로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부처 간 차세대 산업 육성 경쟁에서 주도권을 쥐겠다는 의미도 담겨 있다는 분석이다.

 ◇디지털 활용한 융합 신산업 창출=디지털융합산업팀이 주도하는 융합 신산업 육성 기본 계획 작성에는 기술표준원·산업연구원 등은 물론이고 삼성·LG경제연구소·산업기술재단·특허법률연구소·대학 등 18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미래 예측·융합기술(FT) 육성·기술 리더십 확보·시장 활성화 4개 워킹그룹을 구성, 세부안을 작성중이다.

 기본 계획에는 융합신산업기획단을 통해 미래 신산업을 발굴하고 FT 환경 조성,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책 과제 발굴 로드맵이 담길 예정이다.

 산자부 관계자는 “10년 앞의 산업 트렌드 변화에 대비하기 위한 것으로 문제가 될 수 있는 향후 정책적 걸림돌과 각 부처의 역할·과제 발굴 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큰 기술 정책의 패러다임과 세부 유망 과제 발굴은 물론이고 표준·특허·인증·법률 등에 관한 것도 고려될 것”이라고 말했다.

 ◇IT 통한 산업 생산성 혁신 기반 마련=디지털전략팀에서는 그동안 시범사업 형태로 진행해 왔던 8개 업종의 종합 e비즈니스 개념을 전 업종으로 확산하는 것을 지향한다. 전자거래협회와 함께 ‘IT 기반 가치 혁신 네트워크 발전 마스터플랜’을 작성중이다.

 IT를 이용해 R&D와 제조, 사후관리 등 전 과정의 가치사슬을 혁신해 산업 생산성 향상을 꾀하는 것이 핵심이다. 기업 활동 전반에 IT 가치 혁신 네트워크를 구축해 효율성 확대는 물론이고 기업 간 상생 협력의 기반을 확충한다는 포석이다.

 그동안 진행해온 인터넷 기반 생산 설계 협업 모델, RFID를 활용한 공급망관리 효율화 모델 등을 전 산업부문으로 확산하는 것이 주요 골자다. 마스터플랜에는 IT 기반 산업 현장을 위한 정당성 및 근거, 각 산업 및 사업별 정책지원 우선 순위, IT 가치 네트워크의 확산 방안 등이 담길 예정이다.

 ◇차세대 디지털 전략의 필요성=미국 국립과학재단은 IT혁명 이후를 ‘FT의 시대’로 규정하고 있다. 또 2010년 융합 신산업의 세계 시장 규모는 2조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IT산업은 2005년 기준 GDP의 15%, 수출의 36%, 성장 기여율의 46.5%를 차지하고 있다. 산자부가 디지털 융합 기술에 집중하는 이유다.

 영국 경제조사기관 EIU의 지난해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IT 경쟁력은 OECD 국가 가운데 2위에 올랐지만 우리기업의 수용능력(e-Readness) 수준은 세계 18위에 그쳤다. 세계 최고 수준의 IT 기반을 생산적 인프라로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산자부 관계자는 “부처에서 마련한 기본 계획을 토대로 내년 이후 각 부처와의 의견 조율, 세부 수행 과제 도출, 법률안 정비 등을 진행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승규기자@전자신문, seu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