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LCD 시장 판도…대만 위상 추락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올해 대형 TFT LCD 패널 시장 점유율

 AUO·CMO·CPT 등 대만 LCD 패널 업체들이 ‘판매량 급감→가동률 추락’으로 심각한 경영난에 직면했다. 일본 샤프나 중국계 군소 패널업체들도 어려움이 심화됐다. 한국과 대만 양분 구도가 내년 상반기에 삼성·LG 양강 구도로 바뀔 것이라는 관측도 나왔다. 시황 악화가 우리에겐 ‘기회’로 다가왔다.

◇LGD·환율 효과 덕 봤다=디스플레이뱅크에 따르면 LG디스플레이는 지난달 대형 패널 출하량 923만7000대를 기록 유일하게 전월보다 늘렸다. 고환율의 상황에서 가격 공세를 펼친 결과다. 삼성전자 주 고객사였던 델에 공급하는 물량을 늘렸으며, 대만 업체들을 압도했다. LG디스플레이의 지난달 평균판매가(ASP)는 146달러로 지난 6월보다 16% 정도 낮아졌다. AUO·CMO의 ASP는 같은 기간에 각각 31%, 24% 가량 폭락했으며, 일본 샤프도 20%나 떨어졌다. 대만·일본 업체들은 판가를 크게 낮추고도 환율을 등에 업은 LG디스플레이의 공세를 감당하기 못했다. 권상세 디스플레이뱅크 사장은 “대만 업체들은 밑지고 팔면서도 가격 경쟁에서 이길 수 없는 상황”이라며 “고환율 현상이 지속된다면 이 양상은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패널 값 폭락세는 이달에도 이어졌다.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이달 초 많게는 두자릿수 대 하락률을 기록한 지 불과 보름 만에 평균 6% 안팎 가격이 빠졌다. 경기가 살아날 기미를 보이지 않는 데다 시스템 업체들의 재고 축소 움직임도 여전해 폭락세를 막지 못했다. 특히 32·37인치 TV용 LCD 패널과 14.1인치, 15.4인치 노트북용 패널 값이 하락했다. 디스플레이서치 측은“일부 IT용 패널이 원가 이하로 거래된다는 점에서 이같은 가격 폭락은 매우 이례적”이라며 “패널 가격이 언제쯤 바닥을 칠지 예단하기조차 어렵다”고 말했다.

◇삼성·LG 판도 정리 주도=4분기 AUO의 5∼7세대 라인 7개 가운데 투입원판 기준 생산능력(가동률)이 커야 65% 수준일 것으로 관측됐다. 심지어 6세대 1개 라인의 경우 38% 정도밖에 돌리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CMO도 4분기 5세대 1개 라인 가동률이 21%, 내년 1분기에 더 떨어진 7% 수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가동률 70% 이하는 적자를 감수하는 마지노선이다. 내년 초 대만 패널 업체 가운데 일부 라인의 가동을 중단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것도 이런 배경이다. 한국·대만의 양산 경쟁에 가세하겠다던 일본·중국 패널 업체들도 사정이 어렵기는 마찬가지다. 일본 ‘IPS알파’는 6세대 1개 라인의 가동률이 올 4분기 60%, 중국 ‘SVA-NEC’는 무려 41%대에 추락할 것으로 예상됐다. 변수는 자국 업체를 정책적으로 지원하는 대만 정부다. 이제혁 디스플레이뱅크 연구원은 “대만 업체들이 정부 지원을 받지 못하면 당장 문 닫는 곳은 나오지 않더라도 시장 경쟁에서 크게 밀릴 것”이라고 말했다.

서한·안석현기자 hseo@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