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인터넷뱅킹 `삼중 백업`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국민은행 차세대 인터넷뱅킹 재해복구 시스템 구조

국민은행이 오는 25일 국내 금융권 최초로 3중 원격지 백업 및 분산 구조를 갖춘 차세대 인터넷뱅킹 재해복구시스템을 가동한다. 늘어가는 인터넷뱅킹 사용량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최근 발생한 분산서비스거부(DDoS) 공격 사태 같은 비상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민은행(행장 강정원)은 올 초부터 추진해온 인터넷뱅킹 차세대 재해복구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25일 공식 가동한다고 23일 밝혔다.

 국민은행 인터넷뱅킹 재해복구시스템은 △여의도센터(메인센터) △염창센터(재해복구센터) △목동KT센터(임차센터) 등 3곳을 기반으로 한 ‘트리플-액티브’ 방식으로 운영된다. 백업센터가 비상사태 발생 시에만 실제로 서비스 운영에 참여하는 기존 재해복구시스템과 달리 3개 센터가 서비스 상황에 따라 무중단으로 상시 운영되는 것이 특징이다.

 여의도센터가 메인센터로서 가장 많은 업무를 처리하지만 동시에 나머지 2개 센터도 일정 비율에 따라 보조 센터로서 역할을 상시 수행한다. 타 센터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에는 해당 센터 가동을 멈추고 나머지 센터가 말 그대로 재해복구 기능을 수행하는 구조다. 이에 따라 각 센터 간 서비스 품질이 동일하고 상시업무 분산이 가능해 사실상 무중단 서비스가 가능하다.

 국민은행은 지난 DDoS 공격 사태 때도 이를 시범적으로 가동해 서비스 안정 효과를 거두기도 했다. 김흥운 국민은행 CIO(부행장)는 “트리플-액티브 방식은 국내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사례가 없다”며 “인터넷뱅킹의 비중이 나날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고객에게 보다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이호준기자 newlevel@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