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온라인 쇼핑몰 검색 사이트 오픈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구글이 홀리데이 세일시즌을 겨냥한 온라인 쇼핑몰 검색 사이트를 공개했다. ‘커머스서치(Commerce Search)’로 이름 붙여진 이 사이트는 인터넷 쇼핑몰 검색엔진이라고 AP, C넷 뉴스 등이 8일 전했다.

커머스서치는 소비자가 검색창에 친 제품, 회사 이름 등을 구글 랭킹 기술을 이용해 짧은 시간 안에 최적의 결과를 보여준다. 검색결과를 고르는 기술과 단어철자 확인, 동의어 제안 등의 방식 등으로 정확한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 그렇게 나온 검색 결과들은 제품 카테고리, 금액, 브랜드 등 다양한 요소들로 정리돼 보인다. 또 커머셜서치에서 보여진 제품 재고들은 현재 운영 중인 ‘구글제품검색’과 연계해 재검색된다.

인터넷쇼핑몰들은 커머스서치를 이용해 실시간 마케팅을 전개할 수 있다. 소비자들이 관심있어 하는 제품, 검색 순위 등 트렌드에 따라 프로모션을 다르게 전개할 수 있다. 웹사이트 검색 결과 또한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등을 이용해 소비자 눈에 띄게 변경할 수도 있다.

구글은 커머스서치에 올라오는 제품 개수와 매년 검색관리 결과를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각 업체별로 비용을 물을 계획이다.

구글은 “지난 15년간 인터넷 상거래는 발전해왔지만 소비자들이 시간허비 하지 않고 구매할 수 있게 돕는 검색은 성장이 막혀 있었다”며 “커머스서치로 소비자들의 쇼핑 경험이 진화함은 물론 인터넷 쇼핑몰 소매상들의 판매도 증대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성현기자 argos@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