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기업용 검색 솔루션, 한글 검색 기능 강화

구글 서치 어플라이언스
구글 서치 어플라이언스

구글이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구글 서치 어플라이언스(GSA)`에 한글(HWP) 문서 검색 기능을 강화하고 기업 시장 공략에 고삐를 죈다.

구글은 최근 GSA 업데이트를 하고 한글97 형식만 검색되던 것을 한글2004, 2007 문서까지 확대했다. 또 조만간 최신 버전인 2010 문서 업데이트도 지원할 예정이다.

구글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중 유일하게 하드웨어 서버 타입으로 제공되는 GSA는 기업용 유니버셜 검색 솔루션이다. 구글은 이번 업데이트로 국내 기업들이 장악한 기업용 검색 솔루션 시장에 파고든다는 전략이다.

GSA는 웹 검색 결과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인트라넷, 문서 파일, 데이터베이스, 웹페이지 콘텐츠, 전사자원관리(ERP) 등 기간계 시스템 데이터 등을 한 화면에서 검색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엔터프라이즈 검색 솔루션이다.

마치 구글의 검색 서비스처럼 쉽게 사용할 수 있고 구글 검색 엔진을 통한 연관성 높은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 싱글사인온(SSO), 공개키기반구조(PKI), X.509 인증 등 보안 접속과 마이크로소프트 쉐어포인트, 오라클, 도미노 등 타 정보 시스템과의 연동 모듈도 기본 제공해 조직내의 모든 정보 자원에 대한 계정 권한별 유니버셜 통합 검색을 제공한다.

국내 구글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파트너인 정성욱 넷킬러 사장은 “구글과 함께 GSA에 대한 한국어 기술지원 서비스를 강화한다”며 “기업내 전산실 방화벽 안에서 운영되는 구글 서치 어플라이언스를 이용하면, 사내 IT시스템과 컴퓨터, 구글 맵과 구글 앱스 등 구글 엔터프라이즈가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와 인터넷, 소셜 서비스까지를 아우르는 통합 검색을 다양한 언어로 실시간 변환해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인순기자 insoo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