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자체별 추진하는 u시티에 통합 플랫폼 적용한다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u시티 통합 플랫폼 구성도

지방자치단체별로 추진하는 u시티 사업에 정부 통합플랫폼을 적용해 표준화 한다. u시티 사업을 개별 추진했을 때보다 중복 사업을 제거할 수 있어 비용절감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는 판단에서다.

국토해양부는 올해 처음으로 7개 지역을 선정, u시티 통합플랫폼을 시범 적용한다고 9일 밝혔다. 적용 대상은 서울 은평구, 경기 남양주시·화성시·부천시, 강원도 삼척시, 경남 양산시, 인천경제자유구역(IFEZ)으로 사업비 50%를 정부가 지원한다. 국토부는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확대 적용한다.

u시티 통합 플랫폼은 국토부와 삼성SDS·LG CNS·SK C&C·KT 등 민간기업이 참여한 유에코시티연구단의 연구 성과물로 지난해 개발했다. 지자체 개별적으로 추진한 u시티 정보시스템이 호환이 안 되고 구축비용이 증가한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후 세종시와 인천 청라지구에 개별 적용했다. 플랫폼 소유권과 유지보수 권한은 한국유비쿼터스협회가 갖고 있다.

u시티 통합 플랫폼을 적용하면 도시 방범·교통·재난·시설물관리·의료·환경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지자체별로 특화 서비스만 플랫폼에 추가 구축하면 되기 때문에 구축기간과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다.

지자체별로 구축, 운영하는 관제센터도 통합 운영이 가능하다. 운영 중인 세종시, 인천청라, 화성동탄, 서울은평, 성남판교 센터를 거점 통합운영센터로 활용할 계획이다. 시범도시는 2013년 u시범도시 사업에 응모한 10개 지자체 중 선정했다.

신혜권기자 hkshin@etnews.com

U시티 통합 플랫폼 구성도

자료 : 국토해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