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CIO, 지방이전 따른 ITO인력 운영 `고민되네`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따른 IT아웃소싱 현안과 해결방안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이 본격화되면서 정보시스템 IT아웃소싱(ITO) 인력 대응방안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대부분 예산 확보가 어려워 마땅한 방안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20일 공공기관에 따르면, 상당수 기관의 최고정보책임자(CIO)는 IT아웃소싱 인력의 지방 이동 방안을 놓고 고심한다. 정보시스템 IT아웃소싱 상주 인력이 공공기관별로 적게는 10여명에서 많게는 50여명이 있다. 비상근 유지보수 인력까지 포함하면 IT아웃소싱 인력 규모는 더 크다.

공공기관은 지방이전 시 데이터센터도 이전할 계획이어서 IT아웃소싱 인력도 이동이 불가피하다. 문제는 IT아웃소싱 인력을 지방으로 이동시키기 위해 예산이 늘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상주 IT아웃소싱 인력의 지방 체류비 등을 보존해줘야 하기 때문이다. 예산을 확보했다 하더라도 IT아웃소싱 인력이 지방 이동을 기피하면 문제는 더욱 커진다.

유지보수 비용도 증가된다. 서울이나 수도권 지역 내 있을 때와 달리 유지보수를 위한 출장비와 네트워크 회선비 등이 추가된다. 유지보수 업체는 대부분 서울과 수도권에 집중된 반면 지방에는 전무하다. 하반기 지방이전을 앞둔 한 공공기관 CIO는 “능력 있는 IT아웃소싱 인력이 지방으로 이동할지가 의문”이라며 “지방이전을 하면 인력 소싱방법과 유지보수 업체 선정에 어려움을 겪게 될 것 같다”고 말했다.

해법으로 △이전을 고려한 IT아웃소싱 운용구조 개편 △안정적 운영을 담당할 공급사 선정과 서비스수준협약(SLA)기반 계약 체결 △IT아웃소싱 운영관리 최적화 등을 제시한다. IT아웃소싱 운용구조 개편을 위해 현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재점검해 인소싱 전환 계획 등을 수립해야 한다. 이준규 ISG컨설팅코리아 상무는 “IT아웃소싱 대상을 재점검해 실행 가능한 소싱 방향을 도출하고 타당성 분석으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따른 IT아웃소싱 현안과 해결방안
자료 : ISG컨설팅코리아

공공기관 CIO, 지방이전 따른 ITO인력 운영 `고민되네`


신혜권기자 hksh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