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면적 LCD 디스플레이 패널 출하량, 올해 처음 감소세 돌아서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대면적 LCD 디스플레이 패널 시장 규모9인치 이상 대면적 LCD 패널 시장 규모가 올해 처음 축소될 전망이다. PC 판매량이 대폭 줄어든데다 TV 시장 역시 성장률 둔화가 예상된다.

시장조사 업체 NDP디스플레이서치는 22일 `분기별 대면적 TFT 패널 출하량` 보고서에서 올해 세계 대면적 LCD 패널 시장 규모는 총 817억달러로 지난해 836억달러에 비해 2%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금액 기준으로 대면적 LCD 패널 시장 규모가 줄어든 건 역대 처음이다. 가격이 점점 떨어지고 있는데다 출하량도 감소 추세인 탓이다.

대면적 LCD 패널 출하량은 지난해에 비해 6%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올해 9인치 이상 LCD 패널 판매량은 약 7억1000만장으로 추산된다. 지난해 출하량은 7억5400만장이다.

특히 노트북 PC용 패널과 데스크톱 PC용 모니터 패널 출하량은 지난해보다 13%나 급감할 것으로 보인다. 미니노트북용 LCD 패널은 66%나 줄어든다. 스마트패드가 이 시장을 대체하고 있지만 약 4% 성장에 그칠 전망이다. 지난해 61% 성장률과 비교해 뚜렷하게 감소했다.

TV용 LCD 패널 성장률 역시 6%로, 지난해 성장률 10%에 못 미치는 수준이다. 데이비드 셰 디스플레이서치 중국 부사장은 “PC 수요가 급감하면서 LCD 업체들이 TV용 패널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중국 시장이 디스플레이 업계에 가장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대면적 LCD 디스플레이 패널 출하량, 올해 처음 감소세 돌아서

오은지기자 onz@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