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과학벨트 연구성과 사업화 펀드` 1000억 규모 조성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과학벨트) 거점지구 핵심시설인 기초과학연구원의 연구 성과를 사업화하는 기업에 집중 지원할 펀드가 1000억원 규모로 조성된다.

양성광 미래창조과학부 미래선도연구실장은 17일 대전시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과학벨트 관련 중소·벤처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과학사업화 펀드`를 조성, 운영키로 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과학벨트 거점·기능지구 지방자치단체(대전시·세종시·천안시·청원군) 및 민간 투자회사와 함께 내년에 200억원 규모 펀드를 조성해 2018년까지 규모를 1000억원으로 늘릴 계획이다.

투자 비율은 미래부 50%, 지자체 30%, 투자회사 20%이며, 투자 대상은 기초원천 분야 연구성과를 사업화하는 창업 3년 이내 중소·벤처기업이다.

양 실장은 "나스닥 상장 등 경험이 많은 투자전문회사와 협력해 초기단계부터 글로벌기업 육성을 목표로 전략적으로 투자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미래부는 기초과학연구원의 정주환경 조성을 위해 대전시 유성구 도룡동 공동관리아파트 터(3만7648㎡)에 `사이언스 빌리지`를 조성한다.

이 사업은 30년 이상된 공동관리아파트(10개동·174가구)를 재개발하는 것으로, 문화·스포츠시설 및 복지시설 등 과학문화복지콤플렉스와 게스트하우스·연구원 기숙사·아파트 등 과학기술인 주거시설이 들어서게 된다.

한선희 대전시 과학문화산업본부장은 "미래부 계획이 구체화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정적인 지원과 함께 시가 정부에 건의한 `대덕특구 창조경제 전진기지 육성 방안`이 수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신선미기자 smsh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