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 발전 의무 믿을 건 REC 뿐인데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가격 동향

발전사업자가 올해 신재생에너지 발전 의무에 뚜렷한 대책을 세우지 못하고 있다.

신규 신재생에너지 설비 건설 지연으로 신재생 의무를 지난해처럼 공급인증서(REC) 구매에 의지한다는 계획이지만 물량 부족으로 REC 가격이 계속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어 부담이 커지고 있다.

20일 전력거래소 REC 트레이딩 센터에 따르면 올해 태양광을 제외한 일반 REC 가격은 6만7349원에서 8월 현재 13만1106원으로 갑절 가까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사업자별 신재생 의무 부담은 늘어난 반면에 일반 REC를 생산하는 풍력, 조력 등 비태양광 신재생 사업이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REC 가격이 오름세를 보이면서 신재생에너지 의무량을 채워야 하는 발전사업자의 한숨도 커지고 있다. 올해 발전사업자가 충당해야 하는 신재생에너지 의무량은 921만381REC다. 지난해 642만279REC보다 3분의 1가량 늘었다. 여기에 지난해 다 채우지 못하고 올해로 이월한 168만6163REC까지 더하면 부담은 더 커진다. 지난해 이월량은 올해 다 메워야 한다.

특히 REC 구매로 신재생에너지 의무량을 채우려 했던 민간발전사는 REC 가격 상승에 표정관리가 안 되고 있다. 신규 신재생에너지 사업도 늦어지는 가운데 REC 부족으로 가격까지 상승해 마땅한 해법이 없다고 볼멘소리다.

민간발전업계는 발전공기업과 달리 이미 보유한 부지가 없고 다른 기관과 부지사용 협업을 맺는 것에도 한계가 있어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늘리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분석이다. 그나마 대규모로 진행하려던 육상풍력 사업은 입지규제로 일시 중지된 상태다.

올해 민간발전업계에서 건설했거나 준공 예정인 신재생에너지 설비는 증평 1㎿ 태양광(1월, SK E&S), 창원 1㎿ 태양광(6월 SK E&S), 신안 5㎿ 태양광(7월, 포스코에너지) 정도다. 상황이 여의치 않다보니 최근에는 발전차액 지원금으로 건설했던 연료전지 설비를 신재생에너지 의무 설비로 전환하는 사례도 나오고 있다.

민간발전 업계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의무를 달성하고자 최대한 신규설비를 지으려 해도 부지 문제로 지난해 대비 사업이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며 “올해 역시 REC 구매로 의무를 채울 수밖에 없지만 시장에 물량이 없어 지난해처럼 정부 물량에 의지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가격 동향(단위: 원)

자료:전력거래소 REC 트레이딩 센터

신재생에너지 발전 의무 믿을 건 REC 뿐인데


조정형기자 jeni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