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중소 제조업체들, 3D 프린터로 비용절감 효과 `톡톡`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젬텍의 3D프린터 활용과 기존 목업(실물크기 모형 제작) 비교

3D프린터가 중소 제조업 경쟁력 향상 핵심도구로 떠오르고 있다.

창원산업단지공단 기업주치의센터(센터장 지재동)는 최근 한 달 동안 창원지역 4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3D프린터 기술체험 시범사업`을 진행했다. 제조 현장에 3D프린팅 기술을 접목해 신제품 개발 기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 효율을 높이기 위한 목적이다.

지역 중소 제조업체들, 3D 프린터로 비용절감 효과 `톡톡`

창원기업주치의센터가 최근 마련한 3D프린터 체험 워크숍에 지역 중소기업 설계 디자인 담당자들이 3D프린터를 직접 사용해보고 있다.
창원기업주치의센터가 최근 마련한 3D프린터 체험 워크숍에 지역 중소기업 설계 디자인 담당자들이 3D프린터를 직접 사용해보고 있다.

4개 기업 설계·디자인 담당자들은 센터가 마련한 3D프린팅 기술과 활용방법을 이수하고, 센터가 제공한 3D프린터를 생산 현장에 적용해 한 달 동안 사용했다.

반응은 놀라웠다. 참여기업들은 시제품 제작기간 단축과 다양한 제품 디자인 테스트, 탁월한 비용절감 효과 등으로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차량용 부품을 생산하는 애드테크(대표 박기용)는 댐퍼 액추에이터와 프리히터 등 새로운 부품 개발에 소요됐던 목업 비용과 기간을 획기적으로 줄였다. 부품당 3~7일 걸리던 목업 제작기간과 최대 100만원이 필요한 제작비용이 10분의 1 수준이면 가능했다. 향후 시제품 전체 제작에 적용할 경우 연 1000만원 가까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컨트롤러와 LED조명기기를 생산하는 정민기전(대표 김정상)은 디자인에서 3D시뮬레이션, 개발 확정, 금형 제작, 제품 변경으로 이어지는 기존 복잡한 신제품 개발 과정을 3D프린터를 이용해 `3D모델 디자인과 3D프린터 인쇄`로 압축했다. 이 회사는 단순 커버 제품에서 정밀 전자부품으로 3D프린터 활용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저주파·초음파 치료기 개발 제조사인 젬텍(대표 조홍식)은 3D프린터로 신제품 개발 초기 단계에서 오류를 찾아 보완하며 양산에 앞서 발생할 수 있는 비용 손실을 예방했다. 또 다양한 시제품 모델 제작을 외부에 맡기지 않고 자체 출력하면서 검증 과정을 강화할 수 있었다. 이 회사는 시제품 제작은 물론이고 기존 완성품 치료기의 미니어처 제작에도 적용해 이를 전시회에서 사용할 계획이다.

엔디티엔지니어링(대표 한현우)은 자동차 비파괴 검사 장비와 항공·방산 부품 조립 과정에 3D프린터를 적용, 시제품 테스트 기간 등 공정 시간을 단축했다.

창원기업주치의센터는 이처럼 3D프린터 체험 사업에 참여한 기업의 호응이 높자 이달 초 16개 기업을 추가 선정하고, 3D프린터 활용 체험 기간도 10개월로 늘려 확대 시행한다.

표-젬텍의 3D프린터 활용과 기존 목업(실물크기 모형 제작) 비교


창원=임동식기자 dsl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