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산업기술단지를 `특화된 기술혁신기능 지구`로 육성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산업기술단지 입주기업 고용 · 매출 현황

산업통상자원부가 테크노파크(TP)를 중심으로 산업기술단지를 특화된 기술혁신기능 지구로 육성한다.

22일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 테크노파크에 따르면 최근 산업기술단지 운영제도 개선 및 역할 강화 방안을 확정하고, 본격 추진에 들어갔다.

산업기술단지는 TP 지정시 관할대상 범위 개념으로, 개별 단지명은 따로 없다. 현재 지리적으로 위치가 떨어진 곳을 고려하면 총 34개 지역이 산업기술단지로 운영되고 있다. 전국 18개 TP 본부 또는 센터가 지역별로 관리·지원하고 있다.

산업기술단지별 입주 기업은 2010년 1422개에서 2012년 1695개로 최근 3년간 19.2% 증가했다. 입주기업 총 매출액은 같은 기간 5조7064억원에서 6조3971억원으로, 고용 인원은 1만4711명에서 1만6652명으로 각각 증가했다.

산업부는 이 같은 산업기술단지의 지속적인 성장을 기반으로 기업 접근성을 높이고 혁신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단지 관리제도를 마련하기로 했다.

우선 TP가 관리 중인 산업기술단지에 대해 ‘개별 단지명’을 부여하고, 단지별 현황 등을 관리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또 시도 전역에 산업기술혁신을 유도하기 위해 수요가 있는 지역에 산업기술단지를 신규 확대하기로 했다.

광역 시·도별 주력산업 및 협력산업 중 한 개 산업 분야는 입지 개념을 반영한 사업 지원을 통해 산업기술단지로 조성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중장기적으로 클러스터 지역의 지역혁신센터(RIC), 지자체연구소(RRI) 중 일부는 TP로 통합해 산업기술단지 확대를 위한 TP 분원(분소)로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올해 하반기에는 산업기술단지의 기술혁신 기능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대표 브랜드 사업을 시범 사업으로 신설해 지원한다.

TP별 특화기능 육성 및 기업지원서비스 사업과 차별화될 수 있도록 향후 최대 5년간 중장기 지원 사업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산업기술단지를 매개로 지역 기업의 단계별 성장도 유도한다.

대학 창업보육센터(BI)와 TP의 창업후보육센터(Post-BI), 산업단지의 생산자립 간 연계 프로그램을 진행해 단계별 기업 성장을 도모한다. 이를 위해 내년부터 기업지원서비스사업(비R&D) 지원 항목에 단계별 기업성장 연계 프로그램을 신규 반영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산업기술단지의 Post-BI 졸업 기업이 생산 자립을 통해 안착할 수 있도록 TP별로 지자체 주도의 법인세제 혜택 등 지원 제도를 발굴하도록 할 방침이다.

아울러 TP를 기업지원 기능이 원활하지 않은 지방산업단지(일반산업단지, 도시첨단산업단지, 농공단지) 위탁 관리 기관으로 허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박상이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지역산업단장은 “7월 중 사업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 TP 중심으로 성장 유형에 맞는 대표 브랜드 사업을 시행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자료 : 산업부

산업부, 산업기술단지를 `특화된 기술혁신기능 지구`로 육성


대전=신선미기자 smsh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