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금융포럼]-전문가 패널 좌담회

우리나라 창조경제의 나침반이 될 ‘핀테크(Fintech)’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하는 ‘스마트금융&핀테크 비즈니스 콘퍼런스’(부제: 대한민국 스마트금융, 내일을 묻다)에서 부대행사로 전문가 패널토론이 열렸다.

전자신문이 주최하고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의 후원으로 열린 이번 토론회는 ‘한국 핀테크 산업과제’라는 주제로 사업참여자간 유기적 협업체제를 구성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참석자(가나다순)

김근묵 인터페이 대표

김종현 KB국민은행 정보보호본부 상무

신준현 비자카드 이사

장석호 BC카드 연구소장

전대근 코스콤 전무

함정식 여신금융연구소장

사회=오해석 금융감독원 금융IT분과위원장

◇사회(오해석 금융감독원 금융IT분과위원장)

최근 핀테크가 미래 먹거리 사업의 핫 이슈로 부상했다. 세계도 지금 핀테크 격변기로 돌입했는데 글로벌 시장과 비교해 한국 핀테크 시장 상황은 어떤가?

◇신준현 비자카드 이사=핀테크의 최종 종착지는 고객 중심이 돼야한다. 글로벌 시장과 한국 시장의 핀테크를 솔직히 비교해봐야 한다. 그동안 국내 핀테크는 고객 중심이 아닌 투자자중심 혹은 개발자 중심이었다는 점을 반성해야 한다. 여러 가지 표준인 솔루션에 대한 확장성, 공통 표준 등에 대해 민관이 협업체계를 구성하고, 분업이 아닌 중지를 모으는 작업이 필요하다.

◇함정식 여신금융연구소장=우리나라는 아직 조회 단말기조차 MS에서 IC로 전환되지 않은 상황이다. 기술표준이나 카드업계와 이해당사자간의 명확한 책임소재 분담이라는 기본체계가 제대로 마련되지 않은 것이 우리나라 핀테크 산업 발전의 저해요소가 되고 있다. 설사 기본체계가 마련된다 하더라도 정보통신기술업체가 과감히 투자해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는 여지가 있는가는 또 다른 문제점이다.

◇사회=금융사와의 협력이 핀테크 사업 성공의 열쇠라는 분석이 많다. 이에 대한 생각은?

◇장석호 BC카드 연구소장=핀테크는 POS, 동글, 결제단말기, 각종 매체를 제조하는 중소기업이 성장해 빠른 시간 내에 생태계가 조성돼야 한다.

많은 중소기업이 참신한 아이디어로 결제산업에 노크하지만 금융산업의 문턱은 여전히 높기만 하다. 수많은 기종의 사용자 단말과 결제인프라에서 시험설비와 기준 문제도 있다. 단시간에 노하우를 확보하기가 쉽지 않다. 이 때문에 금융회사는 이전의 금융권 사업수행 실적을 요구하기도 한다. 전체 결제시스템과 각종 스마트폰, 각종 동글을 구비한 테스트 센터가 있어야 한다.

◇사회=자본시장입장에서 핀테크가 가야할 방향은?

◇전대근 코스콤 전무=자본시장에 있는 증권사, 보험사 모임을 가더라도 핀테크의 체감속도는 더디다. 세계적으로 핀테크가 대세다. 국내 자본시장의 업황도 어렵다. 경기 침체에 따른 장기불황도 예상된다. 수년간 자본시장을 떠난 종사자만 6000명에 이른다. 하지만 SNS기반 트레이딩 시스템 등 기회요인도 많다. 맞춤형 투자정보를 제공한다거나 빅데이터를 활용한 투자기법 도입 등 핀테크 모델을 보유하고 있다. 더 나아가 소액투자자의 자산관리, 전자어음 결제 등 환경정비를 해야한다.

◇김근묵 인터페이 사장=애플페이, 삼성페이 등이 있지만 하나의 기술이 모든 것을 커버할 순 없다. 기업 입장에서는 죽음의 계곡을 피해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다.

우리와 거래를 함께할 금융기관에 접근할 수 있는 진정한 공략법이 무엇일까? 해외 글로벌 기술을 가져와서 융합해야 하는가를 고민한다. OTRA 등과 연계해 글로벌 금융환경 정보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인프라가 절실하다.

◇사회=핀테크 산업 활성화 전제조건은 보안이다. 우리 은행들의 수준은 어느 정도 갖춰졌다고 보는가. 향후 필요한 점은?

◇김종현 KB국민은행 정보보호본부 상무(CISO)=핀테크발 간편 결제와 이체 솔루션의 등장은 사기거래의 증가라는 역기능이 수반된다. 최근 결제시스템은 초기인증이 단순화되고, 표준기술 적용형으로 변화하고 있다. ID도용과 추가인증 우회, 신규인증 기술 결함을 악용하는 신종 보안사고의 우려도 확산되고 있다.

금융기관이 이를 방지하기 위해 FDS 고도화와 관리감독 범위를 확대하는 일 밖에 없다. 아울러 사용자 보안의식을 강화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길재식기자 osolgil@etnews.com